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12MBC 뉴스
기자이미지 이동경

여야 3당, 패스트트랙 합의안 추인…한국당 반발

여야 3당, 패스트트랙 합의안 추인…한국당 반발
입력 2019-04-23 12:04 | 수정 2019-04-23 12:05
재생목록
    ◀ 앵커 ▶

    어제 선거제 개편안과 공수처법 등 개혁법안을 패스트트랙에 올리기로 여야 4당이 합의했죠,

    오늘은 각 당에서 이에 대한 추인 절차에 들어갔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소식 들어보겠습니다.

    이동경 기자, 현재 각 당 의원총회 어떻게 돼가고 있는지 전해주시죠.

    ◀ 기자 ▶

    네, 한국당을 뺀 여야 4당은 오늘 오전 10시, 일제히 의원총회를 열었습니다.

    현재 4당 가운데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민주평화당 등 3당에선 합의안을 공식추인했습니다.

    어제 여야4당이 발표한 합의문의 핵심 내용은 연동률 50%를 적용한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하는 내용의 선거법 개정안과 '제한적 기소권'을 부여한 고위공직자 범죄수사처 설치법, 검경수사권 조정안을 함께 패스트트랙에 올린다는 것입니다.

    민주당과 정의당은 의원총회에서 만장 일치로 합의안을 추인했고, 민주평화당은 일부 이견이 있었습니다.

    평화당 일부 의원들은 "합의문을 추인하되 선거제 개혁으로 호남지역 의석수가 많이 줄어드는 등 부작용이 우려된다"며 "추후 이를 보완할 협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사실 이번 합의안 처리의 키는 당내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 바른미래당이 쥐고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당 지도부와 국민의당계를 중심으로 한 패스트트랙 찬성파와 바른정당계가 주축이 된 반대파 의원들이 의총 공개 여부와 합의안 추인 정족수를 놓고 시작부터 공방을 벌이면서 아직 의총이 진행중입니다.

    여야 4당은 각당의 추인 작업이 완료되면 원내대표들이 오후에 만나 합의안 세부 조정 작업에 들어가고, 모레 국회 사개특위와 정개특위를 열어 해당 법안들을 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한다는 계획입니다.

    ◀ 앵커 ▶

    자유한국당도 긴급 의원총회를 연 것으로 알고 있는데, 여기에서 강경 대응 방침을 밝혔다고요?

    ◀ 기자 ▶

    네 한국당도 같은 시각 긴급 의원총회를 열었는데, 정부 여당을 향한 강한 비판이 쏟아졌습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 합의와 관련해 "좌파독재플랜, 개헌 플랜이 작동됐다"며 "이를 목숨걸고 막아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여당이 패스트트랙을 포기하면, 대통령이 제안한 여야정 협의체 참여를 적극 검토하겠다"고 역제안을 했습니다.

    황교안 대표도 "정부 여당이 국민의 심판을 피하기 위해 악법으로 총선 결과까지 조작하려 한다"며 강하게 비판하면서 "할 수 있는 모든 수단들을 동원해 투쟁의 선봉에 서겠다"면서 "거리로 나서야 한다면 거리로 나갈 것이고, 청와대 앞에 천막을 치고 농성을 해야 한다면 그렇게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한국당 의원총회는 비공개로 계속 진행 중인 상황입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