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12MBC 뉴스
기자이미지 김민찬

'화성연쇄살인' 용의자 특정…"DNA 3건 일치"

'화성연쇄살인' 용의자 특정…"DNA 3건 일치"
입력 2019-09-19 12:01 | 수정 2019-09-19 16:05
재생목록
    ◀ 앵커 ▶

    영원한 미제사건으로 남을 것 같았던 화성연쇄살인사건의 유력한 용의자를 경찰이 30여 년 만에 특정했습니다.

    특정된 용의자는 다른 범죄로 교도소에 복역 중인데요.

    경찰은 당시 연쇄살인 중 적어도 3건의 사건에서 이 용의자의 DNA를 검출해냈다고 밝혔습니다.

    김민찬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경찰이 특정한 화성연쇄살인사건의 용의자는 56살 이 모 씨입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분석 결과, 10차례 화성연쇄살인사건 가운데 5차와 7차, 9차까지 모두 세 차례 살인사건에서 이 씨의 DNA가 발견된 겁니다.

    [반기수/경기남부경찰청 2부장]
    "현재까지 3건의 현장 증거물에서 검출된 DNA와 일치하는 대상자가 있다는 통보를 받고 수사 중에 있습니다."

    주로 피해자의 속옷 등 옷가지에서 이 씨의 DNA가 검출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경찰은 지난 7월 국과수에 일곱 상자 분량의 증거물 분석을 다시 맡겼고, 이 씨의 DNA와 일치한다는 결과를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씨는 화성연쇄살인사건 이후인 1994년, 충북 청주에서 처제를 성폭행하고 살해해 무기징역을 선고받은 뒤 현재 부산교도소에 복역 중입니다.

    경찰은 이 씨를 유력한 용의자로 특정하고 어제 부산교도소를 직접 찾아가 한 차례 접견 조사도 했습니다.

    다만, 이 씨는 자신의 혐의를 인정하지 않았다고 경찰은 전했습니다.

    경찰은 나머지 화성연쇄살인사건의 증거물들도 국과수로 보내 DNA 분석을 하고 있습니다.

    경찰은 '당시 살인죄 공소시효가 이미 끝나 처벌을 할 수는 없다'면서도 '별도의 수사본부를 편성해 사건 실체를 규명하기 위한 수사를 지속하겠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김민찬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