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12MBC 뉴스
기자이미지 이지수F

민주당 '검찰개혁' 촉구…한국당 '영장기각' 규탄

민주당 '검찰개혁' 촉구…한국당 '영장기각' 규탄
입력 2019-10-11 12:03 | 수정 2019-10-11 12:08
재생목록
    ◀ 앵커 ▶

    패스트트랙에 올려져 있는 선거법 개정안과 사법개혁법안 논의를 위해 국회의장과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 대표가 오늘 처음으로 정치협상회의를 열었습니다.

    자유한국당은 대신 대법원 앞에서 당 회의를 열고 조국 장관 동생에 대한 영장 기각을 규탄했습니다.

    보도에 이지수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오늘 오전 서울 여의도 한 호텔에서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4당 대표가 모여 첫 정치협상회의를 열었습니다.

    이번 정치협상회의는 선거법 개정안과 사법개혁법안 논의를 위한 것으로, 국회의장과 여야 5당 대표가 모인 '초월회'에서 최근 합의됐습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불참으로 제대로 된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는 전망도 나옵니다.

    민주당은 한국당의 정치협상회의 참여를 촉구하며, 사법개혁법안의 조속한 처리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이인영/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검찰 개혁을 향한 광장의 열망은 이미 국회로 향하기 시작했습니다. 국민의 명령을 받드는 절박한 마음으로 검찰개혁에 임하겠습니다."

    반면 한국당은 오늘 국정감사 대책회의를 대법원 앞에서 열고 조국 장관 동생에 대한 구속영장 기각은 정권에 의한 사법 농단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나경원/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사법부가 지키고자 하는 것이 법질서인지 아니면 조국 일가인지 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문희상 국회의장은 최근 정치협상회의와 결과와 별개로 패스트트랙에 올려져 잇는 사법개혁법안의 신속한 상정을 예고한 바 있습니다.

    이번 달 29일 국회 본회의에 부의 되면 최대한 신속하게 법안을 상정해 처리하겠다는 것으로, 이를 놓고도 여야 간의 치열한 공방이 예상됩니다.

    MBC뉴스 이지수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