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12MBC 뉴스
기자이미지 이지현

가정용 LED 조명, 지속성 '우수'…밝기 '제각각'

가정용 LED 조명, 지속성 '우수'…밝기 '제각각'
입력 2019-12-11 12:09 | 수정 2019-12-11 12:14
재생목록
    ◀ 앵커 ▶

    LED 조명은 효율이 높고 오래가서 지속적으로 기존 형광등을 대체해오고 있죠.

    사용이 늘어난 LED 조명에 대해서 한국소비자원이 시중 제품을 시험했습니다.

    그 결과를 이지현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 리포트 ▶

    한국소비자원이 가정용 LED 조명 11개 제품을 시험해봤습니다.

    핵심 성능인 광 효율, 동일한 에너지를 썼을 때 밝은 정도가 제품별로 30% 넘게 달랐습니다.

    하루 8시간 사용 시 연간 전기료가 최대 5천9백 원까지 차이 나는 정도입니다.

    시험 제품이 가장 비쌌던 한샘을 비롯해 번개표와 이글라이트, 히포 등 4개가 상대적으로 효율이 떨어졌고, 한국산업표준 KS인증을 받았지만 최소 밝기 기준치를 넘지 못한 제품도 2개 있었습니다.

    반면 한샘보다 절반 넘게 저렴했던 오스람과 장수램프는 에너지효율뿐 아니라 눈에 잘 보이지 않는 미세한 깜박임을 뜻하는 '플리커' 현상도 적어 '우수'했습니다.

    바텍과 번개표, 히포 등 3개 제품은 플리커가 상대적으로 커 눈이 쉽게 피로해질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공균용/한국소비자원 전기전자팀 선임연구원]
    "플리커가 심한 조명 제품을 가정에서 사용할 경우에는 눈에 피로라든지 두통, 또는 심하게는 어지러움까지도 나타나는…"

    다만 모든 제품이 80일 넘게 계속 틀어놔도 밝기가 99% 이상 유지됐고, 껐다 켰다를 반복해도 이상이 없어 지속성은 좋았습니다.

    [양종철/한국소비자원 전기전자팀장]
    "LED 조명 같은 경우에는 광 효율과 수명 성능이 대단히 중요한 성능입니다. 이번 시험 결과, 전 제품 모두 수명 성능에서는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주변 전자기기를 방해할 수 있는 전자파 간섭도가 법적 기준보다 높았던 두영조명과 히포는 개선 조처에 들어갔습니다.

    MBC뉴스 이지현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