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5MBC뉴스
기자이미지 박선하

日, 문 대통령 비판에 "보복조치 아냐"

日, 문 대통령 비판에 "보복조치 아냐"
입력 2019-07-16 17:04 | 수정 2019-07-16 17:06
재생목록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의 수출 규제를 강력 비판하자, 일본 정부는 강제징용 배상판결에 따른 보복 조치가 아니라고 주장했습니다.

    또 얼마전 열린 한일 실무자 회의에서 우리 정부가 수출규제 철회를 요청했다는 것도 사실이 아니라며, 부인하고 있는데요, 한일 양국의 <안보와 경제 문제>, 점점 합의점을 찾기 어려워 보입니다.

    박선하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일본 정부의 대변인 격인 스가 관방장관이 "수출 규제는 안전보장을 위한 것"이라며 "보복 조치가 아니"라고 거듭 주장했습니다.

    어제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 정부의 수출 규제를 한국에 대한 중대한 도전'이라며 비판한 것에 대해 공식적으로 반박했습니다.

    [스가 요시히데/일본 관방장관]
    (문재인 대통령의) 지적은 전혀 맞지 않으며 보복 대상에도 해당하지 않습니다."

    일본의 언론과 야권에선 수출규제를 보복이라 보고 있지만 일본 정부만 수출 규제가 강제징용 손해배상 판결과는 무관한 일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겁니다.

    세코 히로시게 일본 경제산업상도 브리핑에서 비슷한 발언을 이어갔습니다.

    처음부터 대항조치가 아니라는 점을 밝혔다며 문 대통령의 지적은 전혀 타당하지 않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지난 12일 열린 한일 실무회의에서 한국 측이 수출 규제 철회요청을 했다고 밝힌데 대해서도 사실과 다르다며 기존 입장을 굽히지 않았습니다.

    [세코 히로시게/일본 경제산업상]
    "전혀 사실과 다른 주장입니다. 이런 주장을 하는건 양국간의 신뢰관계가 손상되는 것으로 매우 유감이며…"

    또 이런 상황에서는 한국 측과 어떤 정책적 대화도 하지 않을 수 있다고 언급해 향후 한일간 협의가 더욱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가 깊어지고 있습니다.

    MBC뉴스 박선하입니다.

    (영상편집 : 한효정)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