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5MBC뉴스
기자이미지 임경아

윤석열 검찰총장 임명 강행…야당 반발

윤석열 검찰총장 임명 강행…야당 반발
입력 2019-07-16 17:09 | 수정 2019-07-16 17:11
재생목록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오후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의 임명을 재가했습니다.

    국회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없이 대통령이 임명을 재가한데 대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임경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오후 2시 40분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에 대한 임명안을 재가했습니다.

    윤 총장의 임기는 문무일 현 검찰총장의 임기가 끝난 직후인 25일 0시부터 시작됩니다.

    문 대통령은 앞서 윤 총장에 대한 청문보고서 재송부를 국회에 요청했지만, 기한으로 정한 어제까지 보고서 채택이 이뤄지지 않자 계획대로 임명안을 재가했습니다.

    일각에선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의 회동이 성사되면서 윤 총장 임명 시점이 늦춰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왔지만, 청와대는 "별개의 문제"라며 임명 절차를 그대로 밟았습니다.

    현 정부 들어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된 장관급 공직자는 16명이 됐습니다.

    윤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위증 논란 등을 제기하며 사퇴를 요구한 자유한국당 등 보수 야당은 강력히 반발했습니다.

    [나경원/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인사청문회는 왜 하나' 하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국회의 이야기 또 국민의 이야기는 듣지 않겠다는 것을 다시 한번 표시한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김정화/바른미래당 대변인]
    "위증까지 감행하며 자기 사람 지키기에 나섰던 윤석열 개인이 앞으로 정권의 충실한 조력자가 될지는 안 봐도 비디오입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한국당의 청문보고서 채택 거부가 아예 관행화되고 있어 우려를 떨칠 수 없다"며 반박했고, 정의당은 윤 총장이 공수처 설치 등 강력한 검찰 개혁에 나서달라고 주문했습니다.

    MBC뉴스 임경아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