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5MBC뉴스
기자이미지 윤효정

日 "'중재위 요구' 회답 자정까지 기다릴 것"

日 "'중재위 요구' 회답 자정까지 기다릴 것"
입력 2019-07-18 17:05 | 수정 2019-07-18 17:13
재생목록
    ◀ 앵커 ▶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대해 일본이 불복하며, 제 3국 중재 위원회 구성을 요구한 시한이 바로 오늘입니다.

    청와대는 이미 수용 불가 입장을 밝혔지만, 일본은 오늘밤 12시까지 답을 기다리겠단 입장입니다.

    윤효정 기자입니다.

    ◀ 리포트 ▶

    한국 대법원의 강제 징용 배상 판결과 관련해 제 3국 중재위원회 구성을 요구한 일본 정부가 답변 시한인 오늘 밤 12시까지 한국 정부의 답을 기다리겠다고 밝혔습니다.

    니시무라 야스토시 관방부 부장관은 오늘 정례 브리핑에서 한국 측으로부터 중재에 응하지 않는다는 회답이 없었다면서, 한일청구권 협정상 정해진 시한인 오늘 밤 12시까지 중재에 응할 의무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그러나 한국 정부가 중재위 구성 요구를 끝내 거부할 경우 어떤 대응을 할지에 대해선 "가정을 하는 질문에는 답변을 삼가겠다"며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대해 일본 언론들은 한국이 제안에 응하지 않더라도 일본 정부가 곧바로 국제사법재판소 제소를 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습니다.

    다만 수출 규제 조치와 관련해 한국이 오는 24일까지 개최하자고 요청했던 추가 회의는 거부할 방침을 정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일본 정부가 수출규제를 강화한 것이 결국 일본 기업에 부메랑으로 돌아올 것이라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소니와 파나소닉 등 일본 TV 제조사의 상당수가 한국제 디스플레이 패널을 쓰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 미국과 중국의 기업들도 스마트폰 등에서 한국 반도체 패널을 사용하고 있어서, 각국 기업의 생산에 지장이 발생하면 일본이 비판받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여행업계에서도 수출 규제 조치로 7월 이후 한국인 여행 예약 취소가 급증하고 있다며 지금 여행자 수는 작년 여름의 절반 수준이라는 여행사 대표의 말이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MBC뉴스 윤효정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