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5MBC뉴스
기자이미지 신재웅

정의용 "지소미아, 국익 관점에서 종합 판단"

정의용 "지소미아, 국익 관점에서 종합 판단"
입력 2019-08-06 17:11 | 수정 2019-08-06 17:38
재생목록
    ◀ 앵커 ▶

    오늘 국회 운영위에서는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정의용 안보실장 등 청와대 핵심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일본 수출 규제 등에 대한 현안 질의가 이어졌습니다.

    한일군사정보보호 협정, 지소미아 파기 여부에 대해선 국익관점에서 심각하게 검토하겠다고 청와대 관계자들은 밝혔습니다.

    신재웅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늘 국회 운영위에서는 여야 의원들은 일본의 수출 규제와 북한의 미사일 발사체와 관련한 청와대의 대응과, 앞으로의 전략을 물었습니다.

    특히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지소미아를 파기 가능성을 묻는 질문도 이어졌습니다.

    정의용 청와대 안보실장은 "지소미아가 앞으로 한일 간 상황에 비춰볼때 군사적으로 실효성 있는지 심각하게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정의용/청와대 안보실장]
    "(지소미아가) 없다 하더라도, 한미일 삼국간의 별도의 정보보호협정이 있기 때문에 필요할 경우에는 그러한 체제도 저희가 활용 할 수 있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도 지소미아 연장 시한인 오는 24일까지는 결론을 내지 않을 것이라며,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고용진/더불어민주당 의원]
    "'지소미아를 폐기하라'는 국민적 지지도가 60%에 달하고 있습니다."

    [노영민/대통령 비서실장]
    "국익의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판단할 문제다,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한국 금융시장 공격 가능성에 대해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은 "20년 전 IMF외환위기 시절과 금융 상황이 달라서 그럴 가능성이 매우 낮다고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야당은 북한의 미사일 도발과 중국·러시아 군용기의 영공 침범에 대한 청와대의 대응이 미흡했다고 공세를 폈습니다.

    또 고 김지태 씨의 소송과 관련해 한국당 곽상도 의원과 노영민 실장이 고성을 주고 받으며 한 때 회의가 중단됐지만, 노 실장이 사과 요구를 수용하면서 다시 질의 응답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MBC뉴스 신재웅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