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5MBC뉴스
기자이미지 손병산

'조국 인사청문회' 6일 개최 전격 합의

'조국 인사청문회' 6일 개최 전격 합의
입력 2019-09-04 17:03 | 수정 2019-09-04 17:06
재생목록
    ◀ 앵커 ▶

    여야가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모레 하루동안 열기로 합의했습니다.

    증인 채택등은 오늘 법사위 전체회의에서 확정할 예정인데, 조 후보자 가족들이 증인으로 청문회에 나올 가능성은 낮아 보입니다.

    손병산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와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오늘 오후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조국 청문회'를 모레 하루 동안 연다고 밝혔습니다.

    여야가 '국회의 책무를 이행하는 것이 맞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핵심 쟁점이었던 조국 후보자 부인과 어머니 등 가족의 청문회 출석은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인영/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가족 증인은 부르지 않는 거죠. 가족 증인 뿐만 아니라 모든 증인에 대해서 지금 법적으로 부를 수 있는 시간이 지난 거죠. 저희들의 원칙은 지켰다고 그렇게 생각합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전과 차원이 다른 의혹이 나오고 있어 통 크게 양보했다'고 말했습니다.

    [나경원/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조국 후보자만을 대상으로 해서 (인사청문회를) 하더라도 상당히 이 부적격한 후보의 실체를 드러낼 수 있다고 판단해서…"

    증인과 참고인 채택, 자료 제출 문제는 오늘 오후 법제사법위원회 전체 회의를 통해 여야 간사들 간의 합의로 최종 확정될 예정입니다.

    청문회 일정 합의에 조국 후보자 측은 "늦었지만 이제라도 인사청문회가 열려 다행"이라며 "청문회에서 소상히 밝히겠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청와대 역시 "조 후보자가 청문회를 통해 그동안 제기된 의혹은 물론 간담회 이후 새로 제기된 의혹까지 말끔히 해명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환영했습니다.

    한편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입장문을 내고 "'증인없는 청문회'는 국회의 권위와 존엄을 실추시키는 정도가 아니라 땅속에 처박는 결정"이라며 본인은 청문회에 불참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청문회와 별개로 국정조사와 특검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지만, 민주당은 청문회를 하면서 국정 조사를 주장하는 건 모순적이라며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습니다.

    MBC뉴스 손병산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