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5MBC뉴스
기자이미지 임경아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 재가…"개혁 마무리"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 재가…"개혁 마무리"
입력 2019-09-09 17:03 | 수정 2019-09-09 17:04
재생목록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법무부 장관 등 장관급 인사 6명에 대한 임명을 재가하고, 임명장을 수여했습니다.

    이례적으로 생중계된 임명장 수여식에서 문대통령은 국민 분열을 깊게 고민했지만 원칙과 일관성을 지키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했다며 조국 장관 임명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임경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조국 법무부 장관 등 6명의 장관급 인사에 대해 임명을 재가했습니다

    이례적으로 생중계된 임명장 수여식에서, 문 대통령은 조 장관 임명을 결단한 이유로 '원칙'과 '일관성'을 언급했습니다.

    본인의 위법행위가 확인되지 않은 상태에서 의혹만으로 낙마시킬 수는 없다는 원칙, 또 조국 민정수석과 시작한 권력기관 개혁을 조국 장관과 마무리짓겠다는 일관성을 강조한 겁니다.

    "의혹만으로 임명하지 않는다면 나쁜 선례가 될 것입니다. 조국 장관에게 그 마무리를 맡기고자 한다는 발탁 이유를 분명하게 밝힌 바 있습니다."

    이번 임명이 검찰 수사에 장애가 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서는, "검찰은 엄정한 수사의지를 의심할 여지없이 분명히 보여줬다"며 "검찰은 검찰이 해야 할 일을, 장관은 장관이 해야 할 일을 하면 된다"고 말했습니다.

    또 공평과 공정의 가치에 대한 국민 요구와 상실감을 절감했다며, 기회의 공정을 해치는 제도들을 점검하고 특히 교육분야 개혁을 강력히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국민의 요구는)제도에 내재된 불공정과 특권적 요소까지 없애달라는 것이었습니다. 국민을 좌절시키는 기득권과 불합리의 원천이 되는 제도까지 개혁해 나가겠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번에도 7명의 지명자 가운데 6명을 청문보고서 없이 임명하게 됐다며, 개혁성이 강한 인사일수록 인사청문 과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토로했습니다.

    MBC뉴스 임경아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