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5MBC뉴스
기자이미지 이동경

"고뇌에 찬 결단"…"국민과 싸우겠다는 것"

"고뇌에 찬 결단"…"국민과 싸우겠다는 것"
입력 2019-09-09 17:05 | 수정 2019-09-09 17:13
재생목록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을 강행한데 대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여당은 대통령이 고뇌에 찬 결단을 내렸다며 사법개혁을 완수하길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동경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이 강행되자 자유한국당은 대응방안 논의를 위한 긴급 의원총회를 열었습니다.

    오후 2시 시작된 의총은 의원들의 발언이 이어지면서 당초 예정했던 청와대 항의방문까지 미룬 채 진행됐습니다.

    한국당 의원들은 이 자리에서 특검과 국정조사는 물론 장외집회 등 강력한 조국 장관 퇴진 투쟁에 나서야 한다고 성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나경원/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이 정권은 민심을 거스르고 개혁에 반대하며 공정과 정의를 내팽겨치는 그런 결정을 했습니다."

    바른미래당도 긴급대책회의를 갖고 해임건의안 제출 등 조국 장관 퇴진을 위한 행동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오신환/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문재인 대통령이 끝끝내 버틴다면 조국 퇴진 행동은 국민적인 정권 퇴진 운동으로 번지게 될 것임을 분명히 경고하는 바입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문 대통령의 고뇌에 찬 결단을 지지한다"며 "조 장관이 검찰 개혁과 사법개혁을 완수할 적임자"라고 강조했습니다.

    또 야당의 특검, 국정조사 요구와 해임건의안 제출 움직임에 대해서는 국회를 무한정쟁의 혼란에 빠뜨리려는 시도라며 용납할 수 없다고 잘라 말했습니다.

    [이인영/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임명된 지 몇 시간도 지나지 않은 이 시간에 장관에게 해임 건의의 칼날을 들이댈만한 그 어떠한 이유도 아직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정의당도 사법개혁의 대의 차원에서 대통령의 결정을 존중한다며 조 장관이 김대중·노무현 대통령도 이루지 못한 사법개혁을 이뤄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대안정치연대는 "일단 검찰수사를 지켜보겠다"며 입장을 유보했고, 민주평화당은 "상식 밖의 결정에 실망과 분노를 느낀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MBC뉴스 이동경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