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5MBC뉴스
기자이미지 이지수M 기자

검찰, 청와대 압수수색…'감찰 무마' 의혹 수사

검찰, 청와대 압수수색…'감찰 무마' 의혹 수사
입력 2019-12-04 17:03 | 수정 2019-12-04 17:08
재생목록
    ◀ 앵커 ▶

    검찰이 오전부터 청와대 비서실을 상대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청와대가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을 무마시켰다는 의혹과 관련된 수사입니다.

    이지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 리포트 ▶

    서울동부지검은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 중단 의혹과 관련해 오늘 오전 11시 반부터 청와대 비서실을 압수수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검찰이 압수수색을 진행하는 장소는 서울 종로구의 창성동 별관입니다.

    창성동 별관은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의 일부 팀이 실제로 근무하는 곳입니다.

    압수수색에 나선 동부지검 소속 검사와 수사관들은 청와대가 주요 보안시설인 점을 고려해 임의제출 방식으로 수색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검찰 관계자는 "형사소송법상 대통령 비서실 압수수색은 책임자의 승낙이 필요하다"며 "대상 기관의 협조를 받아 임의제출 형식으로 자료를 확보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검찰은 청와대 지난 2017년 당시 유재수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의 개인 비리를 감찰하다 중단한 배경과 그 과정에서 청와대 윗선의 압력이 있었는지 여부를 수사하고 있습니다.

    청와대 민정수석실은 당시 유 씨에 대한 감찰을 시작한 지 4개월 만에 돌연 중단한 채 금융위에 감찰 사실만 통보했으며, 후속 조치는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유 씨는 이듬해인 2018년 금융위를 사직하고 국회 수석전문위원을 거쳐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임명됐습니다.

    검찰은 당시 민정수석이었던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민정비서관으로 재직했던 백원우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상대로 당시 감찰을 중단한 경위도 조사할 방침입니다.

    유 씨는 지난달 27일 금융위 재직 시절 업체들로부터 뇌물을 받고 편의를 봐준 혐의로 구속됐습니다.

    MBC뉴스 이지수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