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5MBC뉴스
기자이미지 임경아

靑, '압수수색 입장' 곧 밝힐 듯…이 시각 청와대

靑, '압수수색 입장' 곧 밝힐 듯…이 시각 청와대
입력 2019-12-04 17:05 | 수정 2019-12-04 17:08
재생목록
    ◀ 앵커 ▶

    네, 그러면 청와대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에 대해 청와대는 지금 어떤 입장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임경아 기자, 오늘 압수수색에 대한 공식입장이 아직 안나왔지요?

    ◀ 기자 ▶

    네 그렇습니다.

    검찰이 공개한 것처럼 오전 11시 반부터 압수수색이 이뤄지고 있다고 전해졌는데요, 아직 청와대는 아직 어떤 입장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 입장을 정리하는 중으로 곧 공개적인 발표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른바 '유재수 감찰 무마' 사건에 대해 청와대는 적법한 조치를 취했다는 입장입니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앞서 국회에 출석해 "수사권이 없는 민정수석실에서 제한된 범위 내에서 조사를 했고, 일정 정도의 문제점을 확인한 뒤 인사 조치했다"고 해명한 바 있습니다.

    ◀ 앵커 ▶

    네,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에 대한 '하명수사' 의혹과 관련해서, 오늘 청와대 대변인이 공개 브리핑을 통해 적극 해명에 나섰죠?

    ◀ 기자 ▶

    네, 의혹의 핵심은 최초 첩보를 누가 어디서 입수해 전달했냐는 것이었는데요.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자체 감찰 결과 민정비서관실 소속 모 행정관이 외부에서 받은 제보내용을 정리해, 백원우 당시 민정비서관에게 보고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결론적으로 고인이 된 수사관은 이 문건 작성과는 전혀 관련이 없다는 겁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해당 행정관은 문제의 첩보를 외부 인사를 통해 SNS를 통해 받았고, 요약 정리해서 넘겼는데, 그 과정에 새로 추가한 비위사실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이 일을 잘 기억하지 못할 정도로 모든 과정이 일상적인 업무였다는 설명입니다.

    청와대는 또 고인이 된 수사관이 울산에 내려간 건 '고래고기 환부 사건' 때문이었다는 증거로 당시 보고 문건도 함께 공개했습니다.

    고 대변인은 "오늘은 고인의 발인일로, 더는 억측과 허무맹랑한 거짓으로 고인의 명예를 훼손하지 말아달라"며 "유서조차 바로 보지 못한 유족에게 다시 한번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습니다.

    지금까지 청와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