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5MBC뉴스
기자이미지 전예지

한국당 뺀 여야 협의체 가동…예산안 심사 착수

한국당 뺀 여야 협의체 가동…예산안 심사 착수
입력 2019-12-04 17:09 | 수정 2019-12-04 17:12
재생목록
    ◀ 앵커 ▶

    선거법 개정안과 공수처법 등 패스트트랙 법안이 모두 국회 본회의에 부의된 가운데, 여야 대치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한편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나경원 원내대표의 임기 연장을 하지 않기로 하면서, 일부 의원들이 반발하는 등 당내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전예지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정의당, 민주평화당과 대안신당이 오늘 오후 국회에서 만나 내년도 정부 예산안 심사에 착수했습니다.

    한국당이 필리버스터 철회 요구에 아무런 답이 없는 만큼, '4+1' 협의체를 본격 가동하기 시작한 겁니다.

    [전해철/더불어민주당 의원]
    "더 이상 자유한국당을 기다려서 예산에 대한 더 논의를 하는 것은 의미가 없겠다 생각을 해서 이미 예고 드린대로 오늘부터는 4+1 그 체제에 의해서 예산안을 심사하겠다."

    민주당은 다만 한국당이 태도를 바꿔 예산안 심사에 나선다면 협의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오늘 회동에서는 일단 여야 3당 예결위 간사 협의체를 통해 지금까지 진행된 예산안 심사를 공유했고, 각 당의 입장은 6일까지 취합하기로 했습니다.

    한국당이 마지막까지 협의에 참여하지 않으면 '4+1' 협상에서 확정되는 예산안이 본회의에 상정됩니다.

    민주당은 '4+1' 협의체를 통해 예산안 뿐만 아니라 선거법 개정안과 공수처법 등 패스트트랙 법안에 대해서도 본격적인 협상에 나설 계획입니다.

    예산안과 패스트트랙 법안의 상정 시점은 정기 국회 폐회 전날인 9일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대해 한국당은 일단 4+1협상 과정을 지켜본 뒤 입장을 내겠다는 방침입니다.

    한편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의 임기 연장 불가 결정을 받아들였지만, 일부 의원들은 "황교안 대표의 월권"이라며 공개 비판했습니다.

    MBC뉴스 전예지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