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박윤수

첫 재판 나온 이재명 "결과는 하늘에 맡긴다"

첫 재판 나온 이재명 "결과는 하늘에 맡긴다"
입력 2019-01-10 20:23 | 수정 2019-01-10 20:28
재생목록
    ◀ 앵커 ▶

    친형 강제 입원 의혹과 관련한 직권 남용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재명 경기지사의 첫 재판이 오늘 열렸습니다.

    이 지사는 검찰의 공소 사실을 모두 부인하면서 사법부를 믿고 재판 결과는 하늘에 맡긴다고 말했습니다.

    박윤수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재판을 위해 휴가까지 낸 이재명 지사는 혐의를 모두 부인하는 기존 입장을 유지했습니다.

    [이재명/경기도지사]
    "(친형 강제 입원 시도는) 정당한 공무집행이었고, 저희 형님은 안타깝게도 정신질환으로 자살 시도, 교통사고도 냈고 또 실제로 나중에 강제입원을 당했죠."

    본인이 충실하게 설명하면 사실에 입각한 판결이 나올거라면서도, 재판 전망에는 신중함을 보였습니다.

    (모든 혐의를 부인하시는 것 같은데 자신 있으십니까?)
    "최선을 다하고 결과는 하늘에 맡겨야죠."

    검찰이 제기한 이 지사의 혐의는 4가지.

    성남시장 재직 시절 공무원들에게 친형의 강제 입원을 지시한 직권남용 혐의와 지난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허위사실 3건을 공표한 혐의입니다.

    오늘 첫 공판에서는 작년 지방선거 유세에서 이 지사가 "성남시장 시절 분당 대장동 개발사업으로 5천5백여억원을 시민 몫으로 환수했다"고 한 발언에 대해 집중 심리가 이뤄졌습니다.

    검찰은 선거일을 기준으로 개발이익이 환수됐다고 볼 수 없고, 이익금이 성남시에 귀속되지 않은만큼 허위사실을 유포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반면 이 지사 측은 인가 조건에 성남시 몫을 확정해 둔 사업인만큼, 확정된 수익이 맞다고 맞섰습니다.

    "절대로 (인가 조건을) 어길 수가 없게 만들어 뒀습니다. 그래서 성남시의 이익은 5천 503억 원이 확보됐고…"

    이 지사는 또 지방선거 당시 2위 후보와 지지율 격차가 컸기 때문에 허위사실을 유포할 이유도 없었다고 주장했습니다.

    공직선거법이 정한 1심 선고 기한이 오는 6월 10일인만큼, 재판부는 다음주부터 매주 2차례씩 공판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MBC뉴스 박윤수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