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성현

잇단 '분신'에 한 발 물러선 '카풀'…"백지화할 수도"

잇단 '분신'에 한 발 물러선 '카풀'…"백지화할 수도"
입력 2019-01-15 20:02 | 수정 2019-01-15 20:04
재생목록
    ◀ 앵커 ▶

    카카오가 승차 공유 서비스, 카풀의 시범 운영을 전면 중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 동안 택시 기사 두 명이 잇따라 분신해 숨질 정도로 택시 업계의 반발이 극단적인 상황으로 이어지다 보니 서비스를 강행하겠다는 기존 입장에서 한발 물러선 겁니다.

    먼저 김성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카카오는 시범운영 중단이 "택시 업계와의 사회적 합의를 우선으로 원만한 소통의 장을 만들기 위한 결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대화에는 어떤 전제도 없고, 서비스 출시를 백지화할 수도 있는 열린 자세로 대화에 임하겠다"면서 시범 운영은 물론 경우에 따라 정식 서비스도 철회할 수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택시업계의 요구를 사실상 조건없이 받아들인 겁니다.

    카카오 측이 한발 물러선 것은 2차 시범 서비스를 시작하자마자 또 다시 분신한 택시 기사가 끝내 숨을 거두면서 여론에 부담을 느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카카오 발표 직후 더불어민주당 택시 카풀TF는 택시업계가 사회적 대화에 참여해 달라고 호소했습니다.

    [전현희/더불어민주당 택시 카풀 TF 위원장]
    "대승적 결단을 내린 카카오모빌리티 측의 결정을 높이 평가합니다. 이제는 택시 업계가 응답할 차례입니다."

    전 위원장은 "다음 주 월요일부터 택시산업 정상화 방안을 논의하겠다"며 "주말까지 택시업계가 입장을 밝혀달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택시업계는 여전히 강경한 입장입니다.

    택시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을 활용해야한다는 국토부 내부 문건에 대한 보도를 문제삼으며 대화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강신표/전국택시노조총연맹 위원장]
    "문건 작성자 처벌이 먼저 이뤄져야 합니다."

    택시업계는 또 카카오를 운수사업법 위반 혐의로 고발할지 검토하겠다며 공세 수위를 높였습니다.

    MBC뉴스 김성현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