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공윤선

"일본과 가치 공유" 삭제…날 서는 '레이더 갈등'

"일본과 가치 공유" 삭제…날 서는 '레이더 갈등'
입력 2019-01-15 20:20 | 수정 2019-01-15 20:24
재생목록
    ◀ 앵커 ▶

    반대로 한·일 관계는 얼마나 냉랭해졌는지도 이번 국방백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일 관계를 두고 "자유 민주주의와 시장 경제의 기본 가치를 공유"하는 사이라던 표현이 사라진 겁니다.

    이 소식은 공윤선 기자입니다.

    ◀ 리포트 ▶

    2018 국방백서에는 '한일 양국이 '지리적 문화적으로 가까운 이웃이자, 세계 평화와 번영을 위해 함께 협력해 나가야 할 동반자'라고 써있습니다.

    2년 전 백서의 '자유 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기본가치를 공유하고 있다'는 표현이 없어진 겁니다.

    군사교류협력을 설명하는 장에서 중국보다 먼저 언급 됐던 순서도, 뒤로 밀렸습니다.

    국방부 관계자는 "일본이 2015년 자국의 외교청서에 먼저 '자유민주주의 가치 공유' 표현을 삭제했다"며 "올해 우리나라 외교 백서에서도 해당 표현을 삭제하고, 국방백서에서도 뺐다"고 설명했습니다.

    일본군 위안부와 강제징용 배상판결 등 전반적으로 악화된 한·일 관계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됩니다.

    실제 한일 군사관계도 악화일로입니다.

    '레이더 논란'을 풀기 위해 어제 개최한 한일 실무회담은 오히려 갈등을 키우는 자리가 됐습니다.

    일본 측은 사실관계를 가려낼 초계기가 맞았다는 레이더 주파수는 공개하지 않으면서, 광개토대왕함이 운용하는 전체 레이더 정보를 요구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일본이 문제 삼는 스티어 추적 레이더 외에, 탐색, 항법 레이더 등 광개토대왕함의 모든 레이더 체계를 알려 달라고 요구한 겁니다.

    국방부는 일본의 태도를 강하게 비난했습니다.

    [최현수/국방부 대변인]
    "우리에 대한 이러한 요구는 대단히 무례한 요구이고, 사안 해결의 의지가 없는 억지 주장이라고 저희는 지금 보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일본 측은 한국에 군함 레이더 정보 전체를 요구하지 않았다고 부인하며, 사실을 토대로 해결책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맞섰습니다.

    MBC뉴스 공윤선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