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동경

문화유산지구 지인 명의 '10여 채'…'호재' 알았다?

문화유산지구 지인 명의 '10여 채'…'호재' 알았다?
입력 2019-01-16 20:13 | 수정 2019-01-16 20:20
재생목록
    ◀ 앵커 ▶

    문화재를 담당하는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민주당의 손혜원 의원이 목포의 '근대문화유산 지구'에서 부동산 투기를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문화재 거리 지정이라는 호재를 앞두고 손 의원의 조카와 보좌관의 가족 등, 주변 사람들이 열 채가 넘는 집을 사들였다는 건데요.

    야당은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습니다.

    먼저 이동경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전남 목포의 옛 도심 골목.

    낡은 여관이던 창성장은, 최근 게스트하우스로 새단장했습니다.

    일제 강점기 요정이었는데, 방치돼 있던 건물을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의 조카 등 3명이 재작년에 사들여 고친 겁니다.

    [손혜원/더불어민주당 의원(지난해 8월)]
    "커뮤니티가 만들어지는 그런 게스트하우스를 한번 해보는 게 어떤가해서 여기서 우리가 같이 이 창성장을 수리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또 다른 조카도 손 의원의 지원을 받아 이 일대에 모두 3채의 건물을 사들여 한 곳에 커피숍을 차렸습니다.

    [손혜원 의원 조카]
    "(고모가) 여기 왔을 때 너무 좋다고 전화 와서 '이쪽으로 오면 어떠니'라고 전화가 왔고…"

    이런식으로 조카들은 물론 보좌관의 가족, 남편 명의의 재단까지, 손 의원 주변 인물들만 이 근처에서 10채가 넘는 건물을 사들였습니다.

    낙후된 옛 도심이어서 건물 하나 당 수 천 만원에서 1억여원 정도였습니다.

    그런데 작년 8월 문화재청이 이 일대를 문화재의 일종인 '근대 역사 문화공간'으로 지정하면서 논란이 불거졌습니다.

    SBS는 문화재 거리 지정이후 건물 값이 4배나 뛰었다며 현지 관계자를 인용해 손 의원의 부동산 투기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정태관/목포문화연대 공동대표]
    "실질적으로 (평당 200만원 하던 것이) 800 까지 거래된 사례들이 있습니다. 투기 바람이 불어버렸기 때문에 가격이 너무 뛰었기 때문에 갑자기."

    야당들도 남이 하면 투기, 내가 하면 문화재 사랑이냐며 공세를 퍼부었습니다.

    [이양수/자유한국당 대변인]
    "전형적인 떴다방식 부동산 투기행태입니다. 손 의원에게 국회의원의 청렴의무와 지위 남용 금지 의무도 그저 장식품에 그친 것으로 보인다."

    손혜원 의원이 차명으로 부동산을 거래했는지, 문화재 거리 지정에 개입했는지 가리기 위해 철저한 수사도 필요하다고 야당들은 촉구했습니다.

    MBC뉴스 이동경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