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박영회

서영교는 '당직 사퇴'…손혜원은 "지켜보자"

서영교는 '당직 사퇴'…손혜원은 "지켜보자"
입력 2019-01-17 20:10 | 수정 2019-01-17 20:11
재생목록
    ◀ 앵커 ▶

    더불어민주당이 논란이 되고 있는 서영교, 손혜원 두 의원에 대한 조사결과를 조금 전 내놨습니다.

    '재판 청탁' 의혹을 받고 있는 서영교 의원은 모든 당직에서 물러나기로 했고 '부동산 투기' 의혹이 제기된 손혜원 의원은 일단 본인 해명을 수용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박영회 기자.

    ◀ 기자 ▶

    네, 국회입니다.

    ◀ 앵커 ▶

    신속하지만 엄중한 조치는 아닌 것 같은 느낌인데요, 민주당 조사결과부터 자세히 설명해주시죠.

    ◀ 기자 ▶

    네, 일단 서영교 의원의 경우 원내 수석부대표를 맡고 있고, 국회 운영위원회에 소속돼 있는데요.

    본인이 이 자리를 모두 내놓겠다고 해서 이를 수용했다고 밝혔습니다.

    손혜원 의원에 대해선 투기가 아니라는 본인 소명을 받아들였다고 설명했습니다.

    손 의원이 적극적으로 사실관계 하나하나를 반박하고 있다는 점도 고려됐습니다.

    다만 언론의 의혹제기가 계속되는 만큼 일단 진행상황을 봐가며 다시 판단하겠다고 했습니다.

    사실 손 의원이 문화재를 담당하는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빠지지 않겠냐, 예측이 있었는데, 아무 조치도 없었습니다.

    또, 보다 강한 조치가 예상됐던 서영교 의원의 경우에도 당 윤리심판원에 징계를 의뢰하지도 없었습니다.

    조치가 매우 빠르긴 했지만, 이 정도로 야당의 공세를 차단하기는 어려워보입니다.

    ◀ 앵커 ▶

    박 기자 얘기대로 이 정도로 야당의 공세가 멈춰질까 싶은데, 야당들 반응은 어떻습니까?

    ◀ 기자 ▶

    네, 한국당은 즉각 비판에 나섰습니다.

    솜방망이 처벌이자 국민 기만이라며 두 의원의 국회의원직 사퇴를 촉구했습니다.

    조사결과에 앞서 이미 야당들은 대변인 논평과 정론관 브리핑까지, 말 그대로 온 종일 맹공을 퍼부었습니다.

    자유한국당은 서영교 의원에 대해 사법농단의 실체가 바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날을 세웠고, 손혜원 의원에 대해서는 영부인 김정숙 여사와 고등학교 동창이라는 점을 부각시켰습니다.

    한마디로 손 의원이 영부인 친구를 등에 업고 사적 이익을 추구한 초권력형 비리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렇게 몰아세웠습니다.

    하지만 한국당은 김정숙 여사가 정확히 어떤 비리에 연루됐는지 묻는 질문에는 구체적인 답변 없이 국민적 의혹이라는 말만 반복했습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나 원내대표야말로 초현실적 상상력을 발휘하고 있다, "아무리 정치판이 혼탁해도, 지켜야 할 최소한의 예의가 있다"며 불쾌감을 나타냈고, 민주당도 해괴한 논리적 비약이라고 비난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