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윤정혜

산후조리원 '필수' 됐지만…감염병 '쉬쉬'할까 불안

산후조리원 '필수' 됐지만…감염병 '쉬쉬'할까 불안
입력 2019-01-17 20:35 | 수정 2019-01-17 20:37
재생목록
    ◀ 앵커 ▶

    산모들이 몸조리를 어디서 얼마나 하는지 정부가 그 실태를 처음으로 조사했습니다.

    출산 후 6주 동안 가장 많이 이용한 장소는 역시 산후조리원, 4명 중 3명이 이용했습니다.

    평균 이용 기간은 13.2일, 비용은 220만 원 정도 들었다고 합니다.

    선호하는 이유를 물어봤더니 '육아에 시달리지 않아서 편하다', 또 '전문가 도움을 받을 수 있어서'라고 답했습니다.

    이렇게 산후조리원은 친정어머니의 돌봄을 제칠 정도로 대세가 됐지만 신생아 집단 감염은 갈수록 늘어나는 추세여서 안전 대책도 시급합니다.

    윤정혜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임산부들에게 산후조리는 출산만큼이나 중요한 과정입니다.

    [이선영]
    "병원 연계되는 (산후)조리원에서 하기로 했어요. 신생아 케어라든가, 제 몸도 출산하고 나서 회복기간이 필요하니까."

    하지만 산후조리원의 집단 감염이 하루가 멀다 하고 발생하다보니 불안감을 떨쳐내기 어렵습니다.

    [이민진]
    "산후조리원 계약을 하고 고민인 게 주변 어른들이 하시는 말씀이 조리원에 감염병이 많이 돈다더라…"

    산후조리원에서의 감염병 발생 건수는 매년 증가 추세로, 작년엔 상반기에만 4백 건 가까이 발생했습니다.

    문제는 조리원에서 감염병이 발생해도 산모들은 이 사실을 알기 어렵다는 겁니다.

    이번 달 초 대구의 한 산후조리원은 신생아가 호흡기 세포융합 바이러스, RSV에 감염된 사실을 알고도 쉬쉬하다가 하루가 꼬박 지나고 나서야 산모들에게 알렸습니다.

    보건소에 알린 것도 산모들이었습니다.

    [대구 A산후조리원 신생아 가족]
    "직접 발벗고 나서지 않았으면 아무 대응을 하지 않았을 걸로 보였습니다… 그냥 눈가리고 아웅식으로…"

    늑장대응 탓에 RSV에 감염된 신생아는 이 조리원에서만 38명으로 불어났습니다.

    지난달 말, 경기도 안양의 한 산후조리원에서는신생아가 로타바이러스에 감염됐습니다.

    [최혜진/감염 신생아 산모]
    "조리원 측에서 저한테 '아이가 이상하다'라고… 벌써 3일 정도 체중감소가 있어서 탈수가 진행이 상당히 된 상황이더라고요. 그래서 응급실로 아이를 이송해서…"

    하지만 산후조리원은 이 사실을 다른 산모들에게는 아예 알리지 않았습니다.

    [박 모 씨/당시 산후조리원 산모]
    "다른 엄마랑 통화하다가 알게 됐어요. 놀랐죠. 아무래도 또 혹시 다른 아기들에게도 그런 일이 있을 수도 있으니까요."

    현행법상 산후조리원은 감염병이 발생해도 보건소에 보고할 의무만 있지, 다른 산모들에겐 알려야 할 의무가 없기 때문입니다.

    [안양 B산후조리원 관계자]
    "가장 중요한 건 소독이잖아요. 그리고 발병이 되거나 증상이 보이는 아기가 없으니까. 굳이 '우리 아기가 로타(바이러스)에 걸렸으니 사모님들 대피하세요' 이렇게 말할 것은 또 아니잖아요."

    신생아와 산모의 건강을 책임져야할 산후조리원이 은폐로 병을 키운다는 비난이 잇따르자 보건당국은 다른 산모들에게도 감염병 발생을 의무적으로 통보하도록 관련법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윤정혜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