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스크
김미희
'알리타'가 이 손에서…할리우드 주름잡는 한국인들
'알리타'가 이 손에서…할리우드 주름잡는 한국인들
입력
2019-02-10 20:34
|
수정 2019-02-10 2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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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앵커 ▶
최근 개봉한 할리우드 영화 알리타를 보면 시각 특수 효과가 엄청난데요.
알리타의 그래픽 기술을 총괄한 전문가가 한국인이란 사실 알고 계셨나요.
할리우드에서 활약하고 있는 한국인 전문가들을 김미희 기자가 소개합니다.
◀ 리포트 ▶
배우의 동작 수백개를 캡쳐하고, 그와 똑닮은 캐릭터인 '액터 퍼펫'을 만든 뒤 안면의 뼈대와 근육의 움직임 등 해부학적 구조를 파악해 사이보그 소녀 '알리타'를 만들어냅니다.
기술적 구현이 힘들어 <아바타>의 제임스 카메론 감독이 10년을 기다린 작품.
<반지의 제왕>, <아바타>의 그래픽을 담당한 웨타 디지털 스튜디오의 최신 기술력이 집약됐습니다.
[제임스 카메론/<알리타 : 배틀엔젤> 제작]
"(캐릭터를) 클로즈업했을 때 관객들에게 사실적으로 보이는 것이 관건이었죠."
알리타 캐릭터 하나에만 120여명의 전문가가 투입됐는데, 웨타 디지털 최초의 한국인 김기범 CG 감독이 이를 진두지휘했습니다.
<스타워즈>, <해리포터> 등 그가 할리우드에서 활약한지 10여 년만에 총괄 감독의 자리에 오른 겁니다.
[김기범 /CG 슈퍼바이저(총괄 감독)]
"기술적인 부분을 총괄한다고 보시면 되고요. 어떤 기술을 개발을 해야 하는지…"
피부질감, 솜털, 홍채의 섬유질, 머리카락 한 올까지 섬세하게 표현했습니다.
[김기범]
"(알리타의 눈은) <반지의 제왕>에 나오는 골룸의 눈에 비해서 320배가 많은 면수를 가지고 있고요. 머리카락을 시뮬레이션 할 때도 한 가닥 한 가닥 모두 시뮬레이션했고요. 예전 방식으로는 불가능했죠."
진짜같은 구름. 압도적인 폭포.
할리우드 제작사 드림웍스의 애니메이션 <드래곤 길들이기>의 주요 장면은 이도민 팀장이 총괄했습니다.
<쿵푸팬더>, <가디언즈> 등 굵직한 작품들의 시각 특수 효과가 그의 손길을 거쳤습니다.
[이도민/VFX(시각특수효과) 아티스트 팀장]
"현실에 가까운 구름을 만들기 위해서 오랜 시간을 투자해서 새로운 기술같은 것도 개발도 하고.. 여러 가지 문제점도 기술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게 재미도 있고…"
또 아이언맨과 토르, 슈퍼맨.
15년간 1백여 편 영화의 특수 의상을 만들어낸 할리우드 최고의 특수의상 제작 전문가 바네사 리까지.
다양한 시각 특수 효과 분야의 한국인 전문가들이 할리우드의 높은 장벽을 뛰어 넘어 그 중심에서 맹활약하고 있습니다.
MBC뉴스 김미희입니다.
최근 개봉한 할리우드 영화 알리타를 보면 시각 특수 효과가 엄청난데요.
알리타의 그래픽 기술을 총괄한 전문가가 한국인이란 사실 알고 계셨나요.
할리우드에서 활약하고 있는 한국인 전문가들을 김미희 기자가 소개합니다.
◀ 리포트 ▶
배우의 동작 수백개를 캡쳐하고, 그와 똑닮은 캐릭터인 '액터 퍼펫'을 만든 뒤 안면의 뼈대와 근육의 움직임 등 해부학적 구조를 파악해 사이보그 소녀 '알리타'를 만들어냅니다.
기술적 구현이 힘들어 <아바타>의 제임스 카메론 감독이 10년을 기다린 작품.
<반지의 제왕>, <아바타>의 그래픽을 담당한 웨타 디지털 스튜디오의 최신 기술력이 집약됐습니다.
[제임스 카메론/<알리타 : 배틀엔젤> 제작]
"(캐릭터를) 클로즈업했을 때 관객들에게 사실적으로 보이는 것이 관건이었죠."
알리타 캐릭터 하나에만 120여명의 전문가가 투입됐는데, 웨타 디지털 최초의 한국인 김기범 CG 감독이 이를 진두지휘했습니다.
<스타워즈>, <해리포터> 등 그가 할리우드에서 활약한지 10여 년만에 총괄 감독의 자리에 오른 겁니다.
[김기범 /CG 슈퍼바이저(총괄 감독)]
"기술적인 부분을 총괄한다고 보시면 되고요. 어떤 기술을 개발을 해야 하는지…"
피부질감, 솜털, 홍채의 섬유질, 머리카락 한 올까지 섬세하게 표현했습니다.
[김기범]
"(알리타의 눈은) <반지의 제왕>에 나오는 골룸의 눈에 비해서 320배가 많은 면수를 가지고 있고요. 머리카락을 시뮬레이션 할 때도 한 가닥 한 가닥 모두 시뮬레이션했고요. 예전 방식으로는 불가능했죠."
진짜같은 구름. 압도적인 폭포.
할리우드 제작사 드림웍스의 애니메이션 <드래곤 길들이기>의 주요 장면은 이도민 팀장이 총괄했습니다.
<쿵푸팬더>, <가디언즈> 등 굵직한 작품들의 시각 특수 효과가 그의 손길을 거쳤습니다.
[이도민/VFX(시각특수효과) 아티스트 팀장]
"현실에 가까운 구름을 만들기 위해서 오랜 시간을 투자해서 새로운 기술같은 것도 개발도 하고.. 여러 가지 문제점도 기술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게 재미도 있고…"
또 아이언맨과 토르, 슈퍼맨.
15년간 1백여 편 영화의 특수 의상을 만들어낸 할리우드 최고의 특수의상 제작 전문가 바네사 리까지.
다양한 시각 특수 효과 분야의 한국인 전문가들이 할리우드의 높은 장벽을 뛰어 넘어 그 중심에서 맹활약하고 있습니다.
MBC뉴스 김미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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