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임소정

국회의원 '재판 청탁'은 제외?…사법농단 수사 계속되나

국회의원 '재판 청탁'은 제외?…사법농단 수사 계속되나
입력 2019-02-11 20:23 | 수정 2019-02-11 20:54
재생목록
    ◀ 앵커 ▶

    그러면 검찰 출입 기자 연결해서 양 전 원장 기소와 관련해서 궁금한 점 몇 가지 질문해보겠습니다.

    임소정 기자.

    ◀ 기자 ▶

    네, 서울 중앙지검에 나와있습니다.

    ◀ 앵커 ▶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 기소할때, 주목받았던 혐의가 바로 국회의원들 재판 청탁을 받은 혐의였단 말이죠.

    그런데 양 전 원장에겐 그 혐의가 적용되진 않은거죠?

    ◀ 기자 ▶

    네, 일단 오늘 재판에 넘긴 공소사실에선 제외됐습니다.

    혐의가 없다는게 아니라, 아직은 기소할 만큼 증거가 충분치 않다는 겁니다.

    임종헌 전 차장에겐 서영교 의원 등 국회의원들의 재판 청탁을 받아서 담당 재판부에 전달한 혐의가 적용됐지만, 양 전 대법원장이 이런 일을 지시했는지에 대해선 임 전 차장이 입을 닫고 있기 때문에 증거가 불충분하다는 건데요.

    검찰은 이 부분은 계속 수사해서 증거가 확보되는 대로 추가 기소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앵커 ▶

    보통 검찰이 피고인을 재판에 넘기면 수사를 마무리하는 건데, 그럼 오늘로 수사가 끝났다고 봐야 합니까?

    ◀ 기자 ▶

    네, 큰 수사는 사실상 마무리됐지만 아직 완전히 끝난 건 아닙니다.

    검찰은 양승태 전 대법원장과 박병대, 고영한 전 대법관의 공소장에서 이번엔 빠진 부분에 대해 보완 수사를 병행하면서 증거가 더 확보되면 추가 기소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사법농단에 직간접적으로 연루돼 검찰 조사를 받은 전 현직 판사만 100명에 달하는데, 이들을 기소할 지 여부도 이 달 안에 결정하겠다고 했습니다.

    이에 더해 재판을 청탁했던 국회의원들의 사법처리 여부와 강제징용 재판에 개입한 김기춘 전 비서실장 등 전 청와대 인사들의 사법처리 여부도 정해야합니다.

    따라서 아직 수사가 완전히 끝났다고 보긴 어렵겠습니다.

    ◀ 앵커 ▶

    또 하나의 관심사가 과연 전직 대법원장에 대한 재판을 어느 판사가 맡을지 인데요.

    법원도 고민이겠어요.

    ◀ 기자 ▶

    네 법원은 일단 양 전 대법원장과 근무연이 있거나, 사법농단 의혹에 연루된 재판부를 제외한 뒤 무작위 전산 배당한다는 입장인데요.

    다만 법원 인사철을 맞아서 현재 서울중앙지법에 있는 16개 형사 합의부 가운데 절반 가량이 퇴직 의사를 밝혔거나 다른 법원으로 발령이 날 예정이어서 이 재판부들도 제외해야 합니다.

    여기에 임종헌 전 차장 재판을 맡고 있는 재판부도 제외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되면 남은 재판부가 얼마 되지 않는데, 공정성 시비가 불거지지 않을 재판부를 선정하기 위한 법원의 고민이 깊어보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