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최경재

'행정처' 한 번 안 가본 판사…'엄격했던' 판결 주목

'행정처' 한 번 안 가본 판사…'엄격했던' 판결 주목
입력 2019-02-12 20:25 | 수정 2019-02-12 20:53
재생목록
    ◀ 앵커 ▶

    사법부 수장 출신으로는 헌정사상 처음으로 재판에 넘겨진, 양승태 전 대법원장.

    재판을 맡게 될 판사가 오늘 결정됐습니다.

    양승태 전 원장의 24년 후배이자 대법원이나 법원행정처 경력이 없는, 23년째 재판만 담당했던 실무형 판사라고 하는데요.

    어떤 인물인지, 최경재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 리포트 ▶

    양승태 전 대법원장의 1심 재판은 지난해 사법농단 재판에 대비해 새로 구성된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 35부가 맡게됐습니다.

    재판장은 24년 후배인 박남천 부장판사입니다.

    판사 생활 23년 동안 법원행정처에 근무한 적 없이 재판업무에만 종사해왔고 양승태 전 대법원장과 근무연도 없습니다.

    박 부장판사와 함께 재판을 담당할 배석판사 2명도 모두 사법농단과는 무관한 판사들입니다.

    박 판사와 같은 법원에서 일한 현직 판사는 "항상 늦은 밤까지 사건 기록을 검토하는 등 꼼꼼하면서 사실에 기반해 엄격한 판결을 내리는 판사"로 평가했습니다.

    박 판사는 지난 2016년, 여성등산객을 살해한 김학봉 사건에서 김씨의 심신미약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고 무기징역을 선고했습니다.

    또, 10대 시절 여중생 2명을 성폭행한 뒤 5년만에 붙잡힌 4명에게 "죄질이 불량"하다며 최고 징역 7년의 중형을 내리기도 했습니다.

    박 부장판사는 양 전 대법원장 뿐 아니라, 함께 기소된 박병대, 고영한 전 대법관과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의 추가기소 혐의 재판도 함께 담당합니다.

    수사 기록만 수십만 페이지에 달할 만큼 방대해 첫 공판은 기록 검토가 끝난뒤 오는 4월은 돼야 가능할 것으로 관측됩니다.

    김명수 대법원장은 "전직 사법부 수장에 대한 재판은 엄격하고 공정하게 진행될 것"이라며 차분히 지켜봐 달라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최경재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