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서혜연

사과도 늦고 징계도 늦고…'김진태 구하기'인가

사과도 늦고 징계도 늦고…'김진태 구하기'인가
입력 2019-02-13 20:13 | 수정 2019-02-13 20:17
재생목록
    ◀ 앵커 ▶

    자유한국당이 5·18 공청회 파문과 관련해 김진태·이종명 김순례 의원에 대한 징계문제를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습니다.

    태극기 부대의 징계 반대 시위 속에 윤리위원들의 의견이 엇갈리면서, 내일 다시 논의를 하기로 했는데요, 사과도 징계도 '뒷북'이라는 비난이 나오고 있습니다.

    서혜연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자유한국당 윤리위원회가 예정된 건물 앞에 김진태 의원 지지자들이 몰려들었습니다.

    김 의원을 비롯한 3인방에 대한 윤리위 회부를 취소하라고 주장했습니다.

    "대한민국 우파는 김진태를 지지한다!"

    윤리위는 장소를 변경해 비공개로 4시간이나 논의했지만, "징계 여부와 수위에 대해 위원들 간 이견이 존재해 내일 다시 회의를 열기로" 했습니다.

    5·18은 폭동이고 유공자는 괴물집단이라는 막말을 한 만큼 중징계가 필요하다는 주장과 단순 의견 표명에 중징계는 불가하다는 견해가 맞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김진태 의원의 경우 공청회를 주최했지만 직접 참여하진 않았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습니다.

    [김영종/자유한국당 윤리위원회 위원장]
    "여러 가지 다 고려해야되니까 당연히 그것도 한 요소가 되지 않겠습니까."

    당원권 정지 이상의 징계를 받으면 당대표 선거에서 중도탈락하는 김진태 의원은 전당대회 후보자는 윤리위에 회부되지 않는다는 당규가 있다며 징계 논의에 반발했습니다.

    [김진태/자유한국당 당대표 후보]
    "(비대위와 윤리위는) 후보에 대한 징계를 보류하고, 향후 전당대회에 영향을 미치는 그 어떤 행동도 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엄중히 촉구합니다."

    윤리위는 내일 아침 일찍 결론을 내겠다고 했지만, 김진태 의원의 당대표 출마자격 유지 방안을 검토하기 위해 징계 결정을 늦춘 것 아니냐는 의혹도 일고 있습니다.

    MBC뉴스 서혜연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