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임명현

文 "권력기관 개혁 되돌아갈까 두렵다"…다시 시동

文 "권력기관 개혁 되돌아갈까 두렵다"…다시 시동
입력 2019-02-15 20:37 | 수정 2019-02-15 20:38
재생목록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이 권력기관 개혁과 관련해서 "법과 제도적 개혁까지 가지 않으면, 되돌아갈지 모른다는 게 참으로 두렵다"면서, 본격적인 드라이브를 예고했습니다.

    정부여당은, 수사권 조정 등 관련 법안을 올해 상반기 안에 처리한다는 방침입니다.

    임명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마침 3.1절 100주년을 2주 앞둔 오늘, 문 대통령은 권력기관 개혁의 필요성을 일제 식민통치 시절에 빗대 설명했습니다.

    '칼 찬 순사'로 상징되는, 국민이 아닌 정권을 위해 봉사하는 권력의 전통이 그 시절 만들어졌다며, 타파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올해 우리는 일제시대를 거치며 비뚤어진 권력기관의 그림자를 완전히 벗어버리는 원년으로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입법 과제 진척이 더디다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대상으로 국정원의 정치 관여 원천 금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신설, 검·경 수사권 조정과 자치경찰제 도입을 꼽았습니다.

    그러면서 '세상을 바꾼 줄 알았는데 돌아보니 물을 가르고 왔더라'는, 故노무현 전 대통령이 재임시절을 회상하며 언급한 표현까지 썼습니다.

    [김의겸/청와대 대변인]
    "분명히 (물을) 가르고 나갔는데 법·제도까지 개혁하지 않으면, 지나고 나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도로 물이 합쳐져버리는 (그게) 참으로 두렵다…"

    검경 수사권 조정과 관련해 문 대통령은 자치경찰제와 '동시 도입'이 바람직하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검찰을 향해, 수사 지휘는 영장 청구 과정에서 충분히 가능하고, 공수처는 최고위층 사정이 목적이니 과민반응을 보일 필요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여권 핵심관계자는 "여야 간 의견차가 덜한 수사권 조정부터 시작해, 상반기 내에 이들 법안을 모두 처리하는 게 목표"라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임명현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