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오현석

'김경수 구하기' 총력전…野 "윗선 보호 재판불복"

'김경수 구하기' 총력전…野 "윗선 보호 재판불복"
입력 2019-02-19 20:21 | 수정 2019-02-19 20:22
재생목록
    ◀ 앵커 ▶

    더불어민주당이 경남을 방문해서 예산지원을 약속하고 김경수 지사의 1심 판결을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열자, 야당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자유한국당은 명백한 "삼권분립 침해"라면서 김 지사의 배후를 보호하려는 목적이 아니냐고 비난했습니다.

    오현석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김경수 지사 구하기에 나선 민주당은 외부 전문가를 내세워 1심 판결문을 조목조목 비판했습니다.

    물증이 부족한데도 신빙성 없는 드루킹의 진술에만 의존했다며, 형사소송법 원칙을 망각한 판결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차정인/부산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허위 진술을 한 증인의 다른 진술 부분의 신빙성을 이토록 관대하게 인정한 판결은 일찍이 본 적이 없고 저로서는 희귀한 예로 판단됩니다."

    어제 경남도청을 방문해 예산지원을 약속했던 당 지도부는 불구속 재판의 필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했습니다.

    [이해찬/더불어민주당 대표]
    "불구속으로 진행하는 게 당연한 일이죠. 그래야 경남 도민들에게도 피해를 안 미치고, 증거인멸이나 도주의 우려가 없기 때문에…"

    야당은 "민주당의 김경수 구하기가 도를 넘었다"며 명백한 '재판 불복'이자 '삼권분립 침해'라고 반발했습니다.

    [권은희/바른미래당 의원]
    "김경수 판결문 대국민 설명회는 대국민 선동회가 될 공산이 매우 높습니다. 우회적으로 사법부를 압박하려는 속내가 보입니다."

    여당이 모든 국가권력을 동원해 김경수 구하기에서 나선 건 윗선을 보호하기 위해서라고 주장했습니다.

    [주광덕/자유한국당 의원]
    "김경수 구하기에 올인하고 그 배후에는 김경수의 뒤에 있는 윗선내지 몸통을 강력히 보호해야 한다는 최후의 발악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민주당은 빠르면 이달 말쯤 김경수 지사 보석을 청구할 예정이지만, 야당은 사법부에 대한 노골적인 압박이라며 반발하고 있어 논란은 더 거세질 것으로 보입니다.

    MBC뉴스 오현석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