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손은민

스프링클러 없어 '활활'…바로 위엔 서민 아파트

스프링클러 없어 '활활'…바로 위엔 서민 아파트
입력 2019-02-19 20:39 | 수정 2019-02-19 20:40
재생목록
    ◀ 앵커 ▶

    대구의 한 사우나에서 불이 나면서 두명이 숨지고 80여명이 다쳤습니다.

    지은지 40년이 넘은 이 건물에는 상가와 주거시설이 밀집해 있었는데, 스프링클러도 없고 대피방송조차 없어서 피해가 컸습니다.

    손은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대구 도심에 있는 낡은 상가아파트에서 붉은 불길과 함께 뿌연 연기가 쉼 없이 뿜어져 나옵니다.

    불은 오늘 오전 7시 10분쯤 상가와 107세대 아파트가 있는 7층짜리 건물 4층 남자 사우나에서 시작됐습니다.

    4층 사우나 탈의실에서 74살 박 모 씨와 64살 이 모 씨가 쓰러진 채 발견돼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숨졌습니다.

    [남재모 (61세)/사우나 이용객]
    "우리는 탕속에 있다가 바깥에 불났다는 소리가 나서 출입문 천장부터 불이 붙어오는 것을 보고 우리가 옷을 갖고 나올 수 있었거든요."

    사우나에서 탈출 하던 2명은 심한 화상을 입어 치료를 받고 있고 5층에서 7층까지 아파트 주민 등 80여 명도 화상을 입거나 연기를 들이마시는 등 크고 작은 부상을 입었습니다.

    [박정애 (69세)/아파트 주민]
    "문을 여니까 연기가 꽉 찼더라고요. 4층에서 사람 살려 하는 소리가 막 나더라고요."

    지하 2층, 지상 7층 규모의 이곳은 1980년 사용 승인이 난 40년 된 건물입니다.

    그런데 최근 3년 동안 민간 소방시설 안전점검에서 '부적합' 판정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스프링클러는 3층까지만 설치돼 있어 불이 난 4층에는 초기 진화 시스템이 아예 없었습니다.

    이른 아침 불이 났지만 대피하라는 방송은 없었고, 경보음도 대다수가 듣지 못했습니다.

    [박정수 (82세)/아파트주민]
    "대피방송도 없고, 아무것도 없었지. 없고. 우리 스스로 알아서 나왔어요."

    작고 낡은 서민 아파트에는 주로 노인이 살아 대피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 피해가 컸습니다.

    [구상화/아파트 주민]
    "(노인들이) 옥상문을 아무도 못 열고 계시더라고요. 그 와중에 (제가) 옥상문 손잡이 잡고 열었죠. 그때 이제 한 두분씩 나오시더라고요. 울면서 기침하시고."

    경찰은 남자 사우나 입구에 있는 구둣방 전기 스토브에서 불이 시작된 것으로 보고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합동 감식을 벌일 예정입니다.

    MBC뉴스 손은민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