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양관희

목욕탕이 사무실?…"안전점검 대상에서 빠져"

목욕탕이 사무실?…"안전점검 대상에서 빠져"
입력 2019-02-20 20:31 | 수정 2019-02-20 21:09
재생목록
    ◀ 앵커 ▶

    어제 발생한 대구의 사우나 화재를 보면서 2017년 제천 화재 참사를 떠올리신 분들 많았을 겁니다.

    사실, 제천 참사 이후에 이런 시설들 화재를 미리 막겠다고 소방당국이 국가 안전 대진단까지 벌였지만 이 사우나는 예외였습니다.

    그 이유를 확인해보니까 이 사우나는 건축물 대장에 사무실로 돼있었습니다.

    양관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대보아파트 4층 사우나에서 연기가 새어나오고 사우나 이용객이 황급히 뛰쳐나옵니다.

    [남재모/사우나 이용객(부상자)]
    "우리는 탕 속에 있다가 바깥에 불났다는 소리가 나서 숙뜸실에 있는 한 분 데리고 나오고."

    미처 대피하지 못한 70살 김 모씨가 추가로 숨져 이번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는 사망자 3명, 부상자 80여 명으로 늘었습니다.

    소방당국은 2017년 제천 화재 참사를 계기로 지난해 초 복합 목욕탕 시설에 대해 안전점검을 했지만, 불이 난 4층 사우나는 일반 목욕탕이라는 이유로 빼고, 3층 사우나만 점검했습니다.

    행안부가 주관하는 국가안전대진단에서도 4층 사우나는 빠졌습니다.

    3층의 향촌사우나는 복합목욕탕이어서 점검도 받고 스프링클러도 설치했지만, 바로 위 4층 사우나는 훨씬 낡았는데도 일반 목욕탕이라 점검은 물론 스프링클러 설치 의무에서 제외된 겁니다.

    더구나 불이 난 4층은 건축물대장에 백화점 및 아파트로 나와있습니다.

    그 중 사우나는 용도가 목욕장이 아닌 사무실로 분류된 걸로 확인됐습니다.

    불법용도변경 의혹이 제기됩니다.

    1980년부터 사우나 영업을 하고 있었는데도 관할구청은 건축물 대장의 용도와 실제 용도가 다른 것을 40년 간 방치했습니다.

    [박재호/대구 중구청 환경건설국장]
    "그 당시(80년대)에는 용도 정리가 세부적으로, 현실적으로 맞춰서 못했다, 이런 얘기입니다."

    사우나가 아니라 사무실로 등록돼 있었기 때문에 안전 점검에 소홀할 수밖에 없었고 대형 참사의 원인으로 작용했다는 비판이 나옵니다.

    MBC뉴스 양관희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