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홍의표

누구나 살 수 있는 '마약 아닌 마약'…"단속 안해"

누구나 살 수 있는 '마약 아닌 마약'…"단속 안해"
입력 2019-03-05 20:32 | 수정 2019-03-05 20:33
재생목록
    ◀ 앵커 ▶

    사실 해피 벌룬 문제가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니지만 이걸 불면서 운전까지 했다는 건
    언제든 대형 사고를 낼 수 있다는 경고이기도 합니다.

    최근 마약 관련 혐의로 구속된 버닝썬 직원의 집에서도 이 해피 벌룬이 나왔다고 하는데요.

    그 만큼, 마약 아닌 마약으로 불리는 해피 벌룬, 관리 사각 지대에서 손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홍의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지난달 18일 마약 투약 혐의로 구속된 강남의 클럽 '버닝썬' 직원 조 모 씨.

    조 씨의 집에서는 이른바 '파티 마약'이라 불리는 엑스터시와 향정신성 약물인 케타민 등이 나왔습니다.

    그런데 이에 못지않은 환각 물질인 해피벌룬도 있었다는 게 경찰의 설명입니다.

    버닝썬 영업사장이었던 한 모 씨도 해피벌룬을 흡입한 혐의가 포착됐습니다.

    해피벌룬은 풍선 안에 아산화질소를 담은 것으로 들이 마시면 웃음이 터지는 등 환각효과가 약 20초동안 지속됩니다.

    일시적으로 저산소증을 일으켜 정신을 몽롱하게 하는 건데, 많이 마시면 사망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 2017년 경기도 수원에선 해피벌룬을 과다 흡입한 남성이 숨졌고, 정부는 아산화질소를 환각물질로 등록해 흡입하다 적발되면 처벌하도록 했습니다.

    하지만 아산화질소가 휘핑크림을 만드는 식품첨가물로 유통되다보니, 적발 자체가 쉽지 않습니다.

    [이윤호/동국대 경찰행정학과 교수]
    "특히 온라인을 통해서는 더구나 쉽게 구입할 수 있고, 신분이 밝혀지지 않고도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사후 관리도 감독도 더 어렵다는 데에 문제가 있죠."

    지난달 경찰은 식약처와 함께 '마약 범죄' 근절을 위한 종합 대책을 내놨지만, 아산화질소같은 환각물질은 단속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MBC뉴스 홍의표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