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임명현

문 대통령, 7개 부처 개각…"정책 성과 내겠다"

문 대통령, 7개 부처 개각…"정책 성과 내겠다"
입력 2019-03-08 20:03 | 수정 2019-03-08 20:07
재생목록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현 정부 출범 이후 최대 규모인 7개 부처의 개각을 단행했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에 박영선 (민주당 의원) 행정안전부 진영 (민주당 의원) 통일부 김연철 (통일연구원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조동호 (KAIST 교수) 해양수산부 문성혁 (해양대 교수) 국토교통부 최정호 (전북 부지사) 문화체육관광부엔 박양우 (전 문광부 차관)을 각각 지명했습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교수와 관료 출신이 5명으로 집권 중반기를 맞아서 정책의 성과를 내기 위한 전문가 중용에 방점이 찍힌 것으로 보입니다.

    또 이른바 비문재인계 중진의원 두명을 발탁해서 무게감과 함께 '탕평'을 고려했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번 개각에 담긴 향후 국정 운영의 방향을 임명현 기자가 분석해 드립니다.

    ◀ 리포트 ▶

    오늘 교체 대상이 된 장관들은 조명균 통일부 장관 외에는 모두 전·현직 의원 출신으로 대부분 내년 총선에 출마합니다.

    이 가운데 행정안전부와 중소벤처기업부 장관만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현역 의원들이 이어받았고, 나머지는 모두 교수 또는 관료 출신 인사들이 발탁됐습니다.

    집권 중반기에 접어드는 만큼 해당 분야에서 인정받는 전문가들을 중용해 실질적인 정책 성과를 내겠다는 구상입니다.

    [김의겸/청와대 대변인]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내는 게 중요하다, 그리고 이런 성과를 위해서는 능력이 검증된 인사를 발탁한다(는 원칙입니다.)"

    특히 남북·북미관계의 불확실성이 높아진 상황에서, 적극적인 남북협력을 강조해 온 김연철 교수를 통일부 장관으로 발탁한 점이 눈에 띕니다.

    문 대통령은 통일부 장관 2순위 후보로도 학자를 검증할 정도로, 교착상태 돌파를 위해 통일부 수장의 기획력과 상상력이 중요한 상황이라고 판단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김연철/통일부 장관 후보자]
    "(북미협상 성공을 위한) 창의적 해법을 마련해야 할 것 같고요. 신한반도체제를 실현하기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할 생각입니다."

    정치인 중에서는 내심 차기 서울시장 출마를 염두에 둔 4선의 박영선 의원, 그리고 박근혜 정부 보건복지부 장관으로 기초연금 문제를 두고 청와대와 갈등 끝에 사퇴했던 진영 의원이 발탁됐습니다.

    [진영/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
    "자치분권과 지역균형발전을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비문'과 '구여권' 인사를 발탁함으로써 탕평을 고려했다는 평가가 나오는 가운데, 한때 발탁이 검토된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의원은 당의 요청에 따라 '당 잔류'가 결정됐습니다.

    이번 개각은 현 정부 들어 최대 규모입니다.

    해를 넘겨 계속된 특별감찰반 파문과 경제성과 부진, 여기에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 미세먼지 같은 악재로 저하된 국정동력을 끌어올리겠다는 의지가 담긴 것으로 보입니다.

    MBC뉴스 임명현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