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서혜연

"대통령과 국민 모독 사과하라"…"연설 방해 사과하라"

"대통령과 국민 모독 사과하라"…"연설 방해 사과하라"
입력 2019-03-12 20:06 | 수정 2019-03-12 20:15
재생목록
    ◀ 앵커 ▶

    여당은 나경원 원내 대표를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하기로 했고 다른 야 3당도 비판적인 목소리를 냈습니다.

    반면 한국당은 국회 연설을 방해한 여당이야말로 사과하라고 반박했습니다.

    서혜연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더불어민주당은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의 국회 연설이 끝나자마자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대통령이 김정은의 수석대변인이라는 발언을 강하게 성토했습니다.

    [이해찬/더불어민주당 대표]
    "이것은 국가 원수에 대한 모독죄입니다. 다른게 아니고, 대한민국 국가 원수에 대한 모독죄입니다."

    민주당은 도를 넘은 망언이라며 국회 윤리위에 제소하기로 했습니다.

    민주당 안에서는 나 원내대표를 향해 '일베 방장'이라거나, '도핑검사가 시급하다'는 원색적인 비난도 쏟아졌습니다.

    청와대도 나 대표의 발언은 "한반도 평화를 염원하는 국민에 대한 모독"이라며 "냉전의 그늘을 생존의 근거로 삼았던 시절로 돌아가겠다는 발언이 아니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야 3당도 비판적인 목소리를 냈습니다.

    민주평화당은 "다른 정당의 대표연설에서 나경원 원내대표를 일본 자민당의 수석대변인 운운하면 제대로 진행되겠느냐"고 비꼬았고, 정의당도 "친박 태극기 부대의 아이돌로 낙점되겠다는 의도가 너무 뻔히 보였다"고 비난했습니다.

    바른미래당은 싸구려 비판을 하는 한국당이나 품위 없는 집권당 모두 문제라며 양비론을 폈습니다.

    반면에 자유한국당은 국회연설 방해야 말로 민주주의에 대한 폭거라며 사과는 민주당이 해야 한다고 반박했습니다.

    [황교안/자유한국당 대표]
    "누가 누구한테 뭐라고 말하는건지 난 잘 이해가 안됩니다. 오히려 이런 부분에 관해서 민주당이 사과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나 원내대표의 발언에 대해서는 미국 블룸버그 통신사가 "문재인 대통령이 UN에서 '김정은의 수석대변인'이 됐다"고 보도했으니, 더 이상 이런 이야기를 듣지 않도록 해달라는 뜻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한국당은 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언급한 '국가원수 모독죄'에 대해 그런 죄는 없어진지 오래라며, 지금 어느 시대를 살아가는 것이냐고 꼬집었습니다.

    MBC뉴스 서혜연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