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조국현

北 연락사무소 철수 "상부 지시로"…상주하던 15명 즉시 떠나

北 연락사무소 철수 "상부 지시로"…상주하던 15명 즉시 떠나
입력 2019-03-22 19:37 | 수정 2019-03-22 23:06
재생목록
    ◀ 앵커 ▶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결렬 이후, 북한과 미국 사이 드리웠던 먹구름이 끝내 한반도로 번지고 있습니다.

    작년 4.27 판문점 남북 정상회담 합의로 문을 열었던 남북 공동연락사무소에서 북측이 오늘 "상부의 지시"라면서 모두 철수했습니다.

    오늘 뉴스는 전격적이라고 할 북측의 철수 과정을 정리하고 이번 결정이 앞으로 어떤 파장을 일으킬지, 다각도로 분석해보겠습니다.

    먼저, 조국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북측이 오늘 오전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연락대표 간 접촉을 통해 "연락사무소에서 철수하겠다"는 입장을 우리 측에 전해왔습니다.

    [천해성/통일부 차관]
    "'북측 연락사무소는 상부의 지시에 따라 철수한다'는 입장을 우리 측에 통보하고 공동연락사무소에서 철수하였습니다."

    공동연락사무소에는 북측 인원 15명가량이 상주해 왔는데, 철수를 통보하고 즉시 간단한 서류만 챙겨 사무소를 떠났습니다.

    통일부는 "그동안 북측 관계자들에게서 특별한 분위기나 징후를 느낄 수 없었다"며 북측의 철수를 전혀 예측하지 못하고 있었음을 시인했습니다.

    [천해성/통일부 차관]
    "남측 소장의 입경과 관련해서는 안내 및 전송을 했습니다. 그것까지 마치고 연락사무소에서는 전원 다 철수해 있는 상황입니다."

    북측은 인원 철수를 통보하면서 "남측이 연락사무소에 잔류할지 여부는 상관하지 않겠다"며 "실무적 문제는 차후에 통지하겠다"고 전했습니다.

    이에 우리 측은 평소보다 많은 25명을 연락사무소에 잔류시켜 주말 비상근무체제를 이어가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북측 결정에 대해 즉각 유감을 표했습니다.

    [천해성/통일부 차관]
    "철수 결정을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북측이 조속히 복귀하여 남북 간 합의대로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정상 운영되기를 바랍니다."

    정부는 사무소를 정상운영하겠다고 밝혔지만 북측의 철수로 남북공동연락사무소는 제 기능을 수행하기 어렵게 됐습니다.

    MBC뉴스 조국현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