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지수M

北 진의 파악 분주…"완전 대화 단절은 아닌 듯"

北 진의 파악 분주…"완전 대화 단절은 아닌 듯"
입력 2019-03-22 19:40 | 수정 2019-03-25 16:37
재생목록
    ◀ 앵커 ▶

    남-북간 대화 창구였던 연락 사무소가 사실상 기능을 잃어버리면서 당장 이산가족 상봉 같은 남북 협력사업에 차질이 불가피해졌습니다.

    다만 북측이 연락사무소 폐쇄 결정을 내리지는 않았다는 점에서 당장 극단적인 대화 단절을 하겠다는 뜻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이지수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작년 9월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문을 열면서 남과 북은 24시간 당국자가 상주하면서 언제라도 상호 연락이 가능해졌습니다.

    남측은 천해성 통일부 차관이, 북측은 전종수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부위원장이 소장을 맡았고, 매주 한 번씩 현안을 논의해왔습니다.

    이처럼 남북 관계 개선의 상징과도 같았던 공동연락사무소가 북측의 철수로 설치 190일만에 최대 위기를 맞게됐습니다.

    우리 측 인원이 계속 근무한다지만 당장 남북 간 가장 중요한 대화 통로 중 하나가 막힌 셈입니다.

    이와 함께 그동안 추진했던 이산가족 화상 상봉, 철도.도로 연결 등 남북 협력 사업에도 차질이 불가피해졌습니다.

    통일부는 북측의 의도를 파악하기 위해 오늘 분주하게 움직였습니다.

    정부는 북측이 "남측 인력 잔류는 상관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힌 만큼 당장 연락사무소를 폐쇄하려는 의도는 아닌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장비에 손대지 않고 인력만 철수했다는 점도 북측이 모종의 사인을 보낸 것으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김용현/동국대 북한학과 교수]
    "불만을 표시하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서… 그런 차원에서 우회적인 행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천해성 통일부 차관은 연락사무소 철수에도 불구하고 서해와 통해 군 통신선 등 군 직통 라인은 아직 정상 운용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이지수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