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임현주

'김은경 영장심사' 검찰 칼 끝 靑까지 향할까…윗선 수사 갈림길

'김은경 영장심사' 검찰 칼 끝 靑까지 향할까…윗선 수사 갈림길
입력 2019-03-25 19:43 | 수정 2019-03-25 20:51
재생목록
    ◀ 앵커 ▶

    문재인 정부 장관출신 인사 중 첫 구속자가 나올 것인가, 이 사안을 이해하기 위해서 두가지 논점을 주목해 보겠습니다.

    먼저 박근혜 정부 때, 이른바 문화계 블랙리스트와 동일한 사안이냐, 아니냐의 문젭니다.

    검찰은 특정 인사를 배제하고 불이익을 줬다는 면에서, 본질적으로 같다고 보고 있는거고요.

    김은경 전 장관 측은, 임기없는 산하기관장에 대한 정상적인 교체 인사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또 하나 주목되는 대목은, 이른바 윗선으로 수사가 향할 것인가. 하는 부분인데, 김 전 장관, 국회에 출석해서 산하기관장 인사는 자신의 권한을 넘어서는 것이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결국 청와대가 결정한 인사라는 말로 들리는데요.

    상부, 즉 청와대로까지 검찰 수사가 향할지는 오늘밤, 김 전 장관의 구속여부에 따라서 그 방향과 강도가 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자세한 내용 임현주 기자가 전합니다.

    ◀ 리포트 ▶

    김태우 전 수사관의 폭로와 자유한국당의 고발로 시작된 수사가 석달 가까이 지난 지금 검찰은 김은경 전 장관의 혐의 입증에 자신감을 보이고 있습니다.

    검찰 관계자는 "김 전 장관에 대한 추가 조사가 불필요할 만큼, 관련자 진술과 증거 자료를 충분히 확보했기 때문에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압수수색 등을 통해 확보한 자료와 환경부 관계자 진술을 통해서 김 전 장관이 전 정부에서 임명된 기관장과 임원들을 부당하게 물러나게 하고, 친 정부 인사들을 임용하는데 앞장 선 것으로 나타났다는 겁니다.

    또 김 전 장관의 구속여부와 관계없이, 신미숙 청와대 균형인사비서관에 대한 소환 조사는 불가피하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조현옥 인사수석에 대한 소환조사여부는 현 단계에선 결정되지 않았다며 말을 아꼈습니다.

    김 전 장관과 청와대는 "신분이 보장된 직업 공무원이 아닌 인사들에 대해, 새 정부 출범 이후 정당한 인사검증을 한 것"이라는 입장을 거듭 강조하고 있습니다.

    정당한 인사권과 감찰권을 행사했으니 블랙리스트가 아닌 '체크리스트'라고도 주장합니다.

    직접적인 언급은 자제하고 있지만 검찰의 수사에 불편한 기색이 역력한 모습입니다.

    MBC뉴스 임현주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