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덕영

'집 두세 채' 국회의원 수두룩…'투기 근절' 말로만?

'집 두세 채' 국회의원 수두룩…'투기 근절' 말로만?
입력 2019-03-28 19:58 | 수정 2019-03-28 20:46
재생목록
    ◀ 앵커 ▶

    정부가 공개한 고위 공직자들의 재산 내역을 보겠습니다.

    평균 재산은 12억 900만 원으로 재산을 공개한 천8백여 명 중 72%가 재산이 늘었는데 작년과 비교하면 5천9백만 원 증가했습니다.

    반면 28%는 오히려 재산이 감소했지만 이 숫자가 정확한 건 아닙니다.

    본인들이 신고한 내용을 바탕으로 했기 때문에 허위 신고가 있을 수도 있고요.

    부동산 같은 경우 실거래가 아니라 공시지가 기준이기 때문에 공직자들은 이 신고 액수보다 더 많은 재산을 갖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 국회의원, 또 청와대에도 주택을 여러 채 가진 공직자가 많았는데 그 비율이 일반 국민의 두 배 이상이었습니다.

    이어서, 이덕영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최정호 국토교통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

    주택 3채를 보유한 최 후보자를 향해 부동산 투기 아니냐는 질책이 쏟아집니다.

    [박덕흠/자유한국당 의원]
    "집을 세 채를 갖고 있으면서도 투기라고 (인정을) 하지를 않는다고 하면 이게 문제가 상당히 심각한 것 아니냐."

    하지만 이번에 공개된 재산내역을 보면 박 의원 역시 4주택자입니다.

    배우자와 공동명의인 서울 강남구 삼성동아파트, 배우자 명의인 서울 송파구 잠실동 아파트 등이 있습니다.

    이처럼 국회 국토교통위 소속 의원 30명 중 2채 이상의 주택을 갖고 있는 의원은 절반 가까이인 모두 13명.

    국회 의원 전체로 봐도 열 명 중 네 명이 다주택자입니다.

    청와대 비서관급 이상 참모 46명 가운데선 13명, 즉 27%가 다주택자였습니다.

    특히 부동산 정책을 담당하는 윤성원 국토교통비서관도 서울 강남구 논현동과 세종시에 아파트 두 채를 갖고 있는 걸로 나타났습니다.

    일반 국민들의 경우 2017년 기준 전체 가구의 15%만이 다주택가구로, 국회와 청와대 다주택자 비율이 약 두 배 혹은 그 이상 높은 겁니다.

    청와대의 경우 부모를 부양하거나 세종시 근무 등을 위해 실거주 목적으로 두 채 이상의 주택을 소유한 참모들이 많았다는 해명이지만, 국민들이 쉽게 납득할 수 있을 지는 의문입니다.

    MBC뉴스 이덕영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