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임명현

'김의겸 파문' 결정타…구멍 뚫린 靑 인사 검증

'김의겸 파문' 결정타…구멍 뚫린 靑 인사 검증
입력 2019-03-31 20:04 | 수정 2019-03-31 20:06
재생목록
    ◀ 앵커 ▶

    장관 후보자에 대한 지명 철회는 문재인 대통령 취임 이후 처음입니다.

    재개발지역 건물 투기 논란에 휩싸인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의 사퇴 이후 악화된 여론을 무시할 수 없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계속해서 임명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문재인 대통령은 어제 오후 핵심 참모들과 긴급회의를 갖고, 장관후보자들 거취 문제를 논의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그리고 이 회의에서, '정치공세와 민심을 나눠서 받아들여야 한다'고 결론내린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외유성 출장과 자녀 호화유학, 부동산 투기와 논문표절 등 각종 의혹이 제기된 조동호·최정호 두 후보자에 대해서는 '민심'이 퇴장명령을 내린 것으로 본 겁니다.

    여기에 이틀 전,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의 갑작스런 낙마도 결정적이었습니다.

    인사청문회 이후 여권 내에서도 일부 후보자들에 대한 용퇴론이 불거진 가운데, 재개발상가 건물 투기 의혹으로 김 대변인이 사임하면서 여론이 더욱 악화됐다는 판단입니다.

    그만큼 긴급 진화의 필요가 커졌다는 겁니다.

    [윤도한/청와대 국민소통수석]
    "(최정호 후보자에 대해서는) 청문회에서 제기된 부동산 관련 문제 등을 무겁게 받아들이기로 했습니다."

    청와대는 또 그동안 적용해온 이른바 '7대 배제 원칙'을 이번 기회에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박영선 중소벤처·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 등 다른 후보자들은 예정대로 임명할 방침임을 분명히 했습니다.

    국회의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시한 하루 전에 민심에 따라 두 후보자를 용퇴시킨 만큼, 이제 야당도 나머지 후보자에 대해선 정치공세를 중단하고 청문보고서 채택에 응해달라는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분석됩니다.

    MBC뉴스 임명현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