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서혜연

야 3당 "코드 인사 지키려는 꼼수…조국 경질해야"

야 3당 "코드 인사 지키려는 꼼수…조국 경질해야"
입력 2019-03-31 20:06 | 수정 2019-03-31 20:17
재생목록
    ◀ 앵커 ▶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3당은 일제히 부실 검증의 책임을 져야한다며 청와대 인사 라인 경질을 요구했습니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와 박영선 중기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도 지명을 철회하라고 공세를 폈습니댜.

    서혜연 기자입니다.

    ◀ 리포트 ▶

    4·3 보궐선거 지원을 위해 경남 창원에 내려간 자유한국당 지도부는 조동호, 최정호 후보자 낙마를 '꼬리 자르기'라고 혹평했습니다.

    청와대가 박영선 후보자와 김연철 후보자 일명 '코드 인사' 2명을 지키기 위해 '꼼수'를 썼다는 겁니다.

    한국당은 이 두 후보자에 대한 지명 철회와 청와대 인사 라인의 사퇴, 문 대통령의 직접 사과를 요구했습니다.

    [나경원/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박영선·김연철 후보자) 두 명의 추가 사퇴는 물론이고, 이 모든 인사 검증의 실패에 대해서 조국 민정수석이 책임지고 그 자리에서 물러나는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바른미래당도 국민들이 '백' 없는 이를 가장 먼저 잘랐다고 판단할 것이라면서, 박영선·김연철 후보자도 지명 철회하라고 한국당과 보조를 맞췄습니다.

    당초 조동호 후보자 한 명만 부적격이라고 했었던 민주평화당 역시 청와대가 가장 만만한 두 사람을 희생양으로 삼았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종철/바른미래당 대변인]
    "'공적 기록과 세평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청와대의 변명은 구차하기만 합니다. 검증을 한 것이 아니라 그야말로 체크만 한 것입니까."

    '반대 1순위'로 최정호 후보자를 지목했었던 정의당은 "엄중하게 민심을 지켜본 결과"라고 야당 중 유일하게 환영 논평을 냈습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조기에 결단을 내린 대통령의 결정을 존중한다"며, 국회 청문회 논의를 존중해 내려진 결정인 만큼 야당들이 청문 보고서 채택에 협조하라고 촉구했습니다.

    MBC뉴스 서혜연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