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세옥

강원 산불 지역 '특별재난지역' 선포

강원 산불 지역 '특별재난지역' 선포
입력 2019-04-06 20:07 | 수정 2019-04-06 20:12
재생목록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강원도 산불 피해 지역을 특별 재난지역으로 선포했습니다.

    피해 지역의 복구와 이재민 지원에 범정부 차원의 지원이 가능하게 됐습니다.

    이세옥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곳은 고성군과 속초시, 강릉시와 동해시, 인제군 등 5개 시군입니다.

    대형 산불로 인한 특별재난지역 선포는 지난 2000년 동해안 산불과 2005년 양양 산불에 이어 세번째입니다.

    피해 규모가 커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과 재정으로 감당이 어려운 만큼, 특별재난지역 지정을 근거로 국가차원의 복구지원에 나서겠다는 겁니다.

    이에 따라 피해 주민에게는 생계 구호를 위한 재난지원금과 함께 전기, 가스 등 공공요금 감면, 건강보험 국민연금 경감이나 납부 예외, 국세와 지방세 감면 등의 조치가 이뤄집니다.

    타버린 주택과 사유-공공시설 복구비도 국비에서 지원됩니다.

    본격적인 복구작업에 앞서 정부는 당장 잔불 진화와 함께 이재민 지원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이낙연 국무총리]
    "이재민들의 식사, 숙박, 의복, 의료(지원), 농업같은 시급한 생업이 필요하고 또 가능하신 분들이 계실겁니다. 이런 분들에 대한 지원…"

    특히 임시 대피소에 오래 머물지 않도록 공공기관 연수시설을 지원하고 임대 주택 입주도 추친할 방침입니다.

    농민과 중소기업, 소상공인들에게는 생업을 재개할 수 있도록 자금도 지원됩니다.

    정부는 복구 지원과 함께, 향후 소방헬기 추가 배치 등 장비보강이나 화재 예방을 위한 제도적 보완 문제도 논의할 거라고 설명했습니다.

    청와대는 피해 지역들에 대한 범정부적인 차원의 인적, 물적 지원을 통해 복구와 수습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이세옥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