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황의준

"가게에 공기청정기 있어요"…나도 모르게 발길이

"가게에 공기청정기 있어요"…나도 모르게 발길이
입력 2019-04-13 20:29 | 수정 2019-04-13 20:34
재생목록
    ◀ 앵커 ▶

    미세먼지가 심하다 보니 대형 쇼핑몰이나 커피숍, 식당에서 요즘 이른바 공기질 마케팅이 유행입니다.

    첨단 공기청정기를 설치하고 깨끗한 공기질을 앞세워 소비자를 끌어들이는 건데요.

    황의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하루 4만 명 넘게 찾는 서울 여의도의 한 복합쇼핑몰.

    고객들의 휴식 공간에 3.4미터 높이의 초대형 공기청정기 2대가 설치됐습니다.

    지하철 입구가 연결돼 있어 바깥 먼지 유입이 많은 곳인데, 청정기 1대가 1천 제곱미터 공간의 실내 공기를 걸러줍니다.

    미세먼지를 피해서 온 고객들도 바깥과는 다른 공기환경에 만족스런 반응입니다.

    [정성혜]
    "아기랑 밖에 나가서 산책하기가 너무 힘든데…(공기청정기가 설치된 실내에선) 더 걱정도 안 되고 소비자 입장에선 좋은 것 같아요."

    한 커피전문점에선 천장에 설치된 에어컨들이 냉방은 물론 실내 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하고 공기를 정화해 줍니다.

    [김다솔/커피전문점 직원]
    "미세먼지가 심하다 보니까 일할 때도 그렇고 신경쓰이는 부분이 많았는데, 매장에서 일할 때만큼은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것 같아요."

    국내 한 전자회사와 1년간 공동개발한 것으로 올해 안으로 1천 개가 넘는 전국 매장에 이런 청정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한 프랜차이즈 고깃집은 고객 옷에 묻은 미세먼지를 떨어주는 의류관리기 서비스를 도입해 다른 음식점과 차별화를 시도했습니다.

    [이승용]
    "다른 곳에선 옷에 냄새가 배지 않게 비닐만 주고 하는데, 미세먼지도 없애줄 수도 있다고 하니까 좋아서 다시 여기를 찾을 것 같아요."

    통계청의 조사결과 국민들 80퍼센트 이상이 미세먼지에 불안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나 방사능이나 화학물질 같은 다른 요인을 제치고 가장 불안도가 높았습니다.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공기가 가격이나 서비스 품질 이상으로 마케팅의 무기가 된 이유입니다.

    정부도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공공·상업시설의 공기질 관리 필요성을 절감하고, 광주에 산·학·연이 함께하는 공기산업 복합단지를 만들어 청정 공기 관련 산업을 육성하기로 했습니다.

    MBC뉴스 황의준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