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지수F

생명 앞에 '국가' 멈췄던 그날…책임을 묻습니다

생명 앞에 '국가' 멈췄던 그날…책임을 묻습니다
입력 2019-04-15 19:41 | 수정 2019-04-15 19:48
재생목록
    ◀ 앵커 ▶

    세월호 참사 5주기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제 뒤로 열 세명의 낯익은 인물들이 보이실텐데요.

    박근혜 전 대통령과 김기춘, 황교안, 우병우 전 수석까지…

    2014년 세월호 참사 당시에 정부 핵심 요직에 있었던 사람들 입니다.

    <4.16 연대>와 <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가 세월호 참사에 책임이 있는, 당시 정부관계자 열 세명과 다섯개 기관의 명단을 공개하고 철저한 수사와 처벌을 요구 했습니다.

    박근혜 정부 당시, 세월호 특조위 활동을 조직적으로 방해를 했던 정황도 구체적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먼저 이지수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지난 2015년 1월 19일, 서울 소공동 플라자호텔에 당시 여권 핵심 인사들이 비밀리에 모였습니다.

    회의를 주도한 사람은 조윤선 전 청와대 정무수석.

    김재원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와 새누리당 추천인사였던 조대환 특조위 부위원장 등이 참여했습니다.

    조 전 수석은 이 자리에서 특조위 규모와 예산이 너무 크다며 "60여 명으로 충분하니 비용을 최소화하라"고 지시합니다.

    이후 특조위에 파견됐던 해수부 직원들은 나흘 뒤 원부서로 돌아갔고, 125명이던 인원은 60명으로 줄었습니다.

    이들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참사 당일 7시간 행적에 대한 특조위의 조사도 막으려 했습니다.

    이병기 비서실장은 수석비서관회의에서 "'7시간 행적조사'가 특조위 안건으로 채택되지 못하게 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이를 반영하듯 다음 달 수석비서관 회의에서는 '사고 당일 VIP 행적 상정은 해수부가 책임지고 차단할 것'이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특조위의 독립성이 법적으로 보장돼 있었지만 청와대가 지시하면 새누리당과 해수부가 손발을 맞춰 특조위 활동을 방해한 겁니다.

    이같은 내용들은 조윤선 전 장관 등 관련자들에 대한 수사와 재판과정에서 드러났습니다.

    세월호 유가족과 단체들은 박근혜 전 대통령과 김기춘 전 실장, 우병우 전 수석, 황교안 당시 법무장관 등 13명을 참사에 책임이 있는 1차 처벌 대상자로 발표했습니다.

    [박래군/416연대 공동대표]
    "실제로 무슨 짓을 했는지 밝혀야 한다고 생각하고 (처벌받지 않은) 3백 명 전후 되는 사람들에 대한 구체적인 혐의에 대해 찾아가고 있고요."

    유가족들은 참사 책임자들을 처벌할 수 있는 특별 수사단을 설치해 달라고 촉구하며 앞으로 추가 책임자 명단을 계속 발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이지수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