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손령

아직도 드러나는 사찰·사찰…"선거 악영향 막아라"

아직도 드러나는 사찰·사찰…"선거 악영향 막아라"
입력 2019-04-15 19:43 | 수정 2019-04-15 20:57
재생목록
    ◀ 앵커 ▶

    이렇게 슬픔과 분노에 빠졌던 유족들 그리고 진실을 밝히려 했던 특조위를 향한, 당시 군과 경찰의 불법적인 사찰 정황이 계속해서 새롭게 드러나고 있습니다.

    박근혜 정부 당시 기무사 장성들이 세월호 유가족들을 사찰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는데요.

    최근엔 당시 정보 경찰들도 세월호 특조위 활동을 방해하는 방안들을 상부에 보고했던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손령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검찰이 밝혀낸 지난 2014년 세월호 참사 직후 기무사 작성 문건 내용입니다.

    6.4 지방선거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 우려 된다."며 "유가족들의 정부 비판 활동 감시 계획을 수립하고, 대통령과 여당의 지지율 제고를 위한 선거 전략을 강구해야 한다"는 취지의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보고서 작성 과정에서 실종자 가족들의 학력과 인터넷 물품 구매내역, 정당 당원 여부 뿐 아니라 정치 성향까지 분석했습니다.

    또, '좌파세'라는 제목의 보고서에서는 노무현 재단과 배우 문성근 씨의 '백만송이 국민의 명령'등을 신 좌파단체로, 전교조와 전국공무원노조 등을 종북 좌파단체로 규정짓고 이들의 온라인 활동을 분석 했습니다.

    서울중앙지검 공인2부는 세월호 참사 당시 유가족들을 불법 사찰한 혐의로 전 기무사 장성 지모씨를 재판에 넘겼습니다.

    공범인 현역 군인 3명은 이미 군사법원에 구속 기소된 상태입니다.

    검찰은 또, 이명박 정부시절, 청와대 뉴미디어 비서관실이 기무사에 지시해 불법 여론전을 펼친 사실도 밝혀내고 "군·관이 공모해 민주주의 헌법질서를 중대하게 위반했다"고도 밝혔습니다.

    최근, 이명박 정부 시절 경찰의 정치 관여 의혹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박근혜 정부 당시 정보 경찰이 세월호 관련 여론전을 제안한 문건도 발견되고 있습니다.

    지난 2016년 작성된 '세월호 2주기 부담 최소화 만전'이라는 제목의 보고서에는 "특조위의 좌편향성을 지속적으로 부각시킨다"는 내용 등이 담겨있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MBC뉴스 손령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