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강연섭

아시아나항공 분위기는? '환영 반 걱정 반'

아시아나항공 분위기는? '환영 반 걱정 반'
입력 2019-04-15 20:01 | 수정 2019-04-15 20:23
재생목록
    ◀ 앵커 ▶

    그러면 매각이 결정된 아시아나항공 분위기를 좀 알아보겠습니다.

    강연섭 기자.

    ◀ 기자 ▶

    네. 아시아나항공 본사에 나와있습니다.

    ◀ 앵커 ▶

    회사 주인이 30년 만에 바뀌게 되는 건데 매각 결정에 직원들도 많이 놀랐을 거 같습니다.

    ◀ 기자 ▶

    사실 지난달에 부실 회계로 주식거래가 정지됐을 때만 해도 직원들은 일시적인 자금 문제로 여기는 분위기였습니다.

    그런데 오늘 매각까지 일사천리로 결정되면서 회사는 온종일 술렁였습니다.

    직원들의 SNS 단체 대화방에는 박삼구 전 회장의 경영실패에 대한 성토의 글도 잇따라 올라왔습니다.

    오너 일가의 무능과 과욕이 결국 아시아나항공 매각까지 불렀다, 과거 외환위기와 기내식 대란 등으로 회사가 위기에 몰렸을때도 고통분담은 직원들만의 몫이었다는 등의 내용입니다.

    한편으론, 새 주인이 누가 될지 우량기업이 인수에 나설지 등 회사 앞날에 대해서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오후에 직원들에게 회사 분위기를 여러 차례 물어봤는데요.

    오히려 새 주인을 통해 아시아나항공이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하루빨리 정상화될 수 있기를 바란다, 오늘 관련 주가가 일제히 오른 것도 이런 기대감 아니겠냐며 담담하게 받아들이는 직원들도 많았습니다.

    들어보시죠.

    [아시아나항공 직원]
    "분위기는 평소와 그냥 똑같이 (회사내부)공지도 있었는데 '똑같이 평소와 다름없이 일을 할거다, 그렇게 하자'라고…"

    ◀ 앵커 ▶

    아시아나 노조에서는 만약에 매각 과정에서 인위적으로 구조 조정을 하면 단체 행동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는데 당장 파업이 예상되는 건 아니죠?

    ◀ 기자 ▶

    당초 아시아나 항공측이 낸 자구책은 항공기를 좀 팔고 수익이 안 나는 노선을 정리하는 정도였는데요, 매각이 되면 상황이 달라질수 있습니다.

    1만여 명에 달하는 인력에도 어떻게든 손을 대지 않겠냐는 게 노조의 우려입니다.

    노조는 이에따라 직원과 협력사 고객에게 피해가 가는 구조조정을 실시하면 단체행동도 불사하겠다, 고용승계에 대한 약속을 해달라고 채권단을 압박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까지 아시아나 항공 본사 앞에서 전해드렸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