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동경

한국당 "검찰 고발" vs 정의당 "찬성 선회"

한국당 "검찰 고발" vs 정의당 "찬성 선회"
입력 2019-04-15 20:16 | 수정 2019-04-15 20:17
재생목록
    ◀ 앵커 ▶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청문보고서 채택이 무산되고 청와대가 임명 방침을 밝히면서 여야 대치가 가팔라지고 있습니다.

    한국당은 이 후보자 부부를 검찰에 고발하면서 강하게 반발한 반면, 사퇴를 주장하던 정의당은 의혹이 많이 해소됐다면서 임명 찬성으로 입장을 바꿨습니다.

    이동경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의 청문보고서 채택이 불발되자 청와대는 한 번 더 보고서를 요청한 뒤, 그래도 오지 않으면 예정대로 임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자유한국당은 이 후보자 부부를 미공개 정보를 이용한 주식 거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고, 조국 민정수석 사퇴를 요구하며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최교일/자유한국당 의원]
    "업무상 알게된 미공개 정보를 이용하여 주식매매를 했다는 것입니다."

    바른미래당도 이 후보자 부부가 이해충돌 방지 의무를 위반한 의혹이 있다며 금융위원회에 조사를 요청했습니다.

    [오신환/바른미래당 의원]
    "특허법원 판사로 있으면서 내부 정보나 다른 정보를 취득한 후에 주식을 매입하게 된 경위가 있는지…"

    민주당은 터무니 없는 흠집내기라며 야당의 인신공격이 도를 넘었다고 반격했습니다.

    [홍영표/더불어민주당 의원]
    "한국당이 제기한 의혹도 사실로 드러난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자유한국당의 공세가 도를 넘고 있습니다."

    사실상 이 후보자 사퇴를 요구했던 정의당은 많은 의혹이 해명됐다며 임명 찬성으로 입장을 바꿨습니다.

    [이정미/정의당 의원]
    "여러 의혹에 대해서 불법이 확인되지 못했고, 이익 충돌 문제는 대부분 해명되었습니다."

    민주평화당은 부적격 판단을 유지했지만, 박지원 의원은 이발사의 딸도 헌법재판관이 될 수 있어야 한다며 임명에 찬성한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이미선 후보자 임명 문제로 여야 극한 대치가 이어지며, 4월 임시국회 협상은 오늘도 성과없이 끝났습니다.

    MBC뉴스 이동경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