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재민

[단독] '죽음의 공장' 이유 있었다…'안전 위반' 2천4백 건

[단독] '죽음의 공장' 이유 있었다…'안전 위반' 2천4백 건
입력 2019-04-18 20:12 | 수정 2019-04-19 10:52
재생목록
    ◀ 앵커 ▶

    충남 태안 화력발전소에서 일어난 고 김용균씨 사망 사고 이후 두달 뒤, 이웃한 당진의 현대 제철에서도 50대 비정규직 노동자가 김용균 씨처럼 컨베이어 벨트에 끼어 숨지는 안타까운 죽음이 발생했습니다.

    이 공장의 작업 환경에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 정부의 현장조사 결과를 MBC가 입수해봤더니 안전 조치가 잘못된 게 무려 2천4백 건 넘었습니다.

    김씨가 숨진 태안 화력발전소보다도 두 배나 많은 건데 이쯤되면 사고가 안 나는 게 이상할 정도입니다.

    이재민 기자가 단독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철광석을 나르는 컨베이어 벨트 작업장입니다.

    한 발자국 앞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먼지가 가득합니다.

    곳곳에 기계 부품이 방치돼 있고, 울타리는 없거나 부서져 있고, 말 그대로 나사가 풀려 있는 곳도 있습니다.

    가스 누출 감지기는 없거나 파손됐고, 통로 밝기가 법적 기준의 3분의 1도 안 되는 20럭스인데도 고장난 조명을 고치지 않습니다.

    [박광원/현대제철 비정규직노조 부장]
    "(컨베이어 벨트) 이동 통로가 공중에 떠 있어요. 공중에 떠 있는 상태인데 그 안전 통로 자체도 안전 조치가 제대로 돼 있지 않습니다."

    지난 2월 50대 비정규직 노동자가 컨베이어 벨트에서 숨지자 정부의 특별근로감독과 안전 진단이 동시에 이뤄졌고, 2,401건의 위반 사항이 드러났습니다.

    故 김용균 씨가 숨진 태안 화력발전소 위반 건수 1,029건보다 두 배 이상 많습니다.

    컨베이어 벨트와 관련된 지적 사항만 1,300여건.

    작업자를 보호할 난간이 없다거나, 조명이 부족하고 주변에 장애물이 있는 등 안전과 직결된 사항들입니다.

    특히 사고가 나서 긴급히 벨트를 멈춰야 할 때 쓰는 '풀 코드 스위치'의 불량과 관리 소홀도 약 300건에 달했습니다.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에는 사망 사고가 난 컨베이어 벨트 문제도 많았지만, 노동자의 안전을 지킬 기본적인 안전 시설물이 없거나 잘못된 곳도 많았습니다.

    컨베이어 벨트처럼 위험도가 높은 곳에선 대부분 비정규직이 일했지만 안전 대책은 더 미흡했습니다.

    "장갑을 빨아서 써라", "안전모가 부족하면 정규직에게 얻어 쓰라"는 말을 들으면서 현장에서 '차별'을 겪었다고 노동자들은 말합니다.

    안전 문제를 제기해도 현대제철이 비정규직 노동자와는 산업안전보건위원회를 열지 않아서 전달도 제대로 되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홍승완/현대제철 비정규직노조 지회장]
    "안전 조치라든가 개선에 대해서 수없이 얘기를 합니다, 하청에서는. 그런데 원청까지 가지 않는 거죠. 그러다 보니까 사고가 계속 날 수밖에 없죠."

    현대제철은 지적 사항 2,400여 건에 대해 이달 안에 개선 계획을 세우고 다음달까지는 시행에 들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이재민입니다.

    ※ 자료제공 :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신창현 의원실

    [연관기사]

    1. [단독] '죽음의 공장' 이유 있었다…'안전 위반' 2천4백 건

    2. '요란한' 적발 '쥐꼬리' 벌금…"달라지는 게 없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