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성현

조급했던 삼성의 '승부수'…브랜드 '타격' 없을까

조급했던 삼성의 '승부수'…브랜드 '타격' 없을까
입력 2019-04-23 19:57 | 수정 2019-04-23 19:58
재생목록
    ◀ 앵커 ▶

    갤럭시 폴드의 출시가 연기되면서 삼성전자의 손실도 불가피한 상황인데요.

    직접적인 금전적 손실은 생각보다 크지 않을 거라는 전망이 많습니다.

    하지만 사실상 최초의 '폴더블 폰'으로, 기술 우위를 과시하려던 계획이 어그러지면서, 브랜드 가치에 타격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김성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섬성전자가 폴더블폰의 개발을 서두른 건 기존 스마트폰으로는 더이상 성장의 동력을 찾기 어렵다는 위기 의식 때문입니다.

    삼성전자 스마트폰 판매량은 올해도 세계 1위를 지킬 것으로 보이지만 물량은 작년보다 1천만 대나 줄고, 2위인 중국 화웨이와의 점유율 격차도 4% 포인트 수준으로 좁혀질 걸로 예측됐습니다.

    디자인과 편의성울 앞세운, 접는 형태의 폴더블폰을 새 킬러 상품으로 삼아 스마트폰 시장의 지배력을 키우려는 승부수였습니다.

    [정원석/하이투자증권 애널리스트]
    "5G가 본격화될 텐데 고속통신망을 통해서 고해상도의 영상을 실시간으로 온라인 스트리밍으로 구현할 수 있는 배경이 되기 때문에 화면이 커지면 좋은 거죠."

    출시 연기로 인한 타격은 얼마나 될까?

    우선 금전적 손해는 2조 원대 손실이 났던 지난 2016년 갤럭시 노트7 발화 사건에 비하면크지 않을 거란 전망이 많습니다.

    갤럭시폴드의 올해 예정된 생산량은 100만대로, 전체 세계 시장의 0.07%, 삼성전자 스마트폰 생산물량의 0.3% 정도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또 폴더블폰을 준비하고 있는 경쟁업체들은 접는 방식이나 부품 등의 기술력이 삼성보다 떨어져 이들 업체가 반사이익을 얻을 가능성도 크진 않다는 분석입니다.

    [박형우/신한금융투자 애널리스트]
    "(다른 업체들이) 퀄리티에서 따라올 수 있을까요? 삼성 것보다 훨씬 심각하거든요? 접히거나 이럴 때도 힌지(경첩)나 부품이 훨씬 삼성 것보다는 싸다…"

    하지만 세계 최초로 양산한 폴더블폰을 앞세워 혁신 기업의 가치를 높이려던 목표는 수정이 불가피합니다.

    최대 경쟁사인 애플이 폴더블폰은 물론 퀼컴과의 분쟁 때문에 5G폰도 내놓지 못한 올해가 기술력을 과시하기엔 가장 좋은 기회였다는 것도 뼈아픈 대목입니다.

    MBC뉴스 김성현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