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박소희

'옹졸'했던 全정권…美 'DJ 생활비' 전달도 막아

'옹졸'했던 全정권…美 'DJ 생활비' 전달도 막아
입력 2019-04-23 20:35 | 수정 2019-04-23 20:35
재생목록
    ◀ 앵커 ▶

    1980년, 김대중 전 대통령이 '내란음모 사건'으로 사형 선고를 받고 나서 당시, 주한 미 대사관이 이희호 여사를 면담하고 생계비를 지원하려고 했지만, 이마저도 전두환 정권이 방해한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습니다.

    당시 외무부는 미국측에 "내정 간섭"이라며 불쾌감까지 드러냈습니다.

    박소희 기자입니다.

    ◀ 리포트 ▶

    1980년 5월 광주 민주화 운동을 총칼로 진압한 전두환 정권은 넉달 뒤 김대중 전 대통령에게 내란음모죄로 사형을 선고했습니다.

    지난 20일 별세한 장남 김홍일 전 의원 역시 고문을 받은 뒤 수감 중이었고, 부인 이희호 여사는 가택연금 상태였습니다.

    [이희호 여사(2008년 11월)]
    "어떻게 오늘날까지 죽지 않고 살아남을 수 있었는지 그 끔찍했던 과거를 회상하곤 합니다."

    그런데 민주당 김병기 의원실이 입수한 당시 외교문건에는, 전두환 정권이 김 전 대통령 가족을 도우려던 주한 미국 대사관측의 시도를 막은 사실이 고스란히 담겨있습니다.

    1980년 11월 항소심에서도 사형이 선고되자, 미 대사관 관계자는 외무부를 방문해 "이 여사의 건강이 염려된다. 미국 친지들이 보내온 생활비도 전달하고 싶다"며 면담 의사를 전달합니다.

    그러자 외무부 심의관은 "남편이 중죄로 재판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불필요한 잡음을 일으킬지 모른다"며 허용하지 않았습니다.

    이어 "이런 요구가 매우 불쾌하다"며 "한국에 내정간섭을 하는 인상을 주지 않도록 노력해달라"고도 합니다.

    결국 미 대사관 측은 "매우 실망이 크다"면서 "미국 정부에 보고하면 어떤 반응이 있을지 모르겠다"고 불편한 심기를 숨기지 않았습니다.

    이 대화는 전두환 당시 대통령에게도 보고됐습니다.

    당시 정부는 국내 정치 상황이 알려지는 걸 차단하려 한 것으로 보이는데, 김대중 전 대통령은 결국 해외 각지에서 구명 운동이 벌어져 2년 뒤 석방됐습니다.

    MBC뉴스 박소희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