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박소희

"무법천지" 고발 vs "청와대가 배후" 반발

"무법천지" 고발 vs "청와대가 배후" 반발
입력 2019-04-29 19:39 | 수정 2019-04-29 19:40
재생목록
    ◀ 앵커 ▶

    이번 충돌 사태는 국회 역사상 최대 규모의 고발전이라는 오명도 남기게 됐습니다.

    민주당이 오늘 한국당 의원을 검찰에 추가로 고발했고 한국당은 민주당의 패스트트랙 강행에 청와대 배후설을 제기했습니다.

    박소희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의원총회에 참석한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작심한듯 한국당을 비판했습니다.

    국회를 무법천지로 만든 한국당이 어이없게도 독재타도를 외치고 있다며 폭력행위에 대해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독재타도·헌법수호' 이렇게 주창하는 사람들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독재수호·헌법타도' 이렇게 해야 되는 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에따라 나경원 원내대표를 비롯해 자유한국당 의원 18명을 1차 고발한 데 이어 오늘 19명을 추가로 고발했습니다.

    정의당도 국정 농단세력이 이제 국회까지 농단하고 있다며 한국당 의원 40명과 보좌진 2명을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
    "입법기능을 완전히 마비시킨 사상 초유의 일까지 벌어졌습니다. 지난 박근혜 국정농단을 능가하는 헌정파괴 범죄이며 전복행위입니다."

    자유한국당은 한국당 의원 전원을 고발해도 끝까지 맞서 싸우겠다며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특히 패스트트랙 강행은 청와대의 지시에 따른 것이라며 청와대 배후설을 제기했습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범여권 4당의 패스트트랙 독재정치, 좌파독재정치 그 배후에는 문재인 청와대가 있습니다."

    이번 충돌로 고발된 의원은 자유한국당 50명, 민주당 16명을 포함해 모두 69명.

    보좌관까지 포함하면 70명이 훌쩍 넘어 국회 역사상 최대 규모에 달합니다.

    자유한국당 보좌진 협의회는 "보좌진들의 피해가 상당하다며 보좌진들에게는 생계가 위협받는 아주 중대한 문제"라고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검찰은 관련 사건을 배당하고 본격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한국당 의원들이 고발된 사건은 서울 중앙지검에, 문희상 국회의장 강제추행 사건은 남부지검에 배당했는데, 남부지검에서 통합해 수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MBC뉴스 박소희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