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준희

서울 아파트 공시가 14% 상승…세금폭탄 현실로?

서울 아파트 공시가 14% 상승…세금폭탄 현실로?
입력 2019-04-29 20:22 | 수정 2019-04-29 20:23
재생목록
    ◀ 앵커 ▶

    정부가 올해 아파트를 포함한 공동주택의 공시가격을 확정했습니다.

    서울의 경우에 지난해보다 14% 넘게 올라 12년 만에 최고 상승률을 기록하면서 조정 요구도 급증했습니다.

    정말 세금 폭탄인지, 형평성 논란을 피할 방법은 없는지 이준희 기자가 따져봤습니다.

    ◀ 리포트 ▶

    서울 서초구의 한 아파트 단지.

    전용면적 132제곱미터의 공시가격이 21억 4백만 원으로 작년보다 24% 늘면서 보유세가 45%, 3백만 원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이처럼 세금부담이 100만 원 넘게 늘어난 가구는 전체의 0.7%로 12억 원 이상 고가주택이나 다주택 소유자들입니다.

    전체 가구의 96%인 공시가격 6억 미만 아파트는 늘어난 세금이 10만 원이 안 됩니다.

    [우병탁/신한은행 부동산자문센터 팀장]
    "비싼 집들을 여러 채 갖고 계시는 분들의 경우에만 세금폭탄이라는 형태처럼 세금이 좀 높게 부과되는 형태고 나머지 국민 대다수의 경우는 그렇지 않기 때문에…"

    아파트 등 공동주택 시세반영률은 68%로 단독주택과 토지에 비해서 높습니다.

    단독주택과 토지는 내년에도 공시가격이 큰 폭으로 오를 가능성이 있지만 아파트 공시가격도 오를지는 미지수입니다.

    다만, 종부세를 매기는 기준인 공정시장가액비율이 올해부터 5%씩 상승하다 보니, 공시가격이 오르지 않더라도 9억 이상 고가아파트의 세금부담은 계속 늘 전망입니다.

    같은 동 같은 층의 아파트에서도 면적과 시세가 낮은 곳이 큰 곳보다 공시가격이 높은 역전현상이 발생한 곳도 있습니다.

    같은 면적 비슷한 시세에서도 공시가격 상승이 두 배 넘게 차이가 난 경우도 있어 이의제기가 잇따르기도 했습니다.

    [조용구]
    "어떻게 나라에서 그냥 세금만 올려요? 아니 어떻나 마나 화가 나죠."

    국토부는 층과 조망, 시세 등 여러 변수가 있다고 설명하지만, 구체적인 비중이나 산정과정은 공개하지 않아 깜깜이 공시가격이란 비판은 계속됩니다.

    [정수연/제주대 경제학과 교수]
    "미국 같은 경우는 공동주택, 단독·다가구주택, 토지 이런 것들을 전부 다 일관된 방법으로 해요."

    공시 가격 결정과정과 기준을 납세자에게 공개하고, 한정된 인원의 감정원이 공시가격 결정을 전담하기보다 검증기관을 별도로 두는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MBC뉴스 이준희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