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임명현

"적폐 수사 타협 어렵다…협력은 청산 이후"

"적폐 수사 타협 어렵다…협력은 청산 이후"
입력 2019-05-02 20:13 | 수정 2019-05-02 20:15
재생목록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이 사회 각계 원로들과 만나, 적폐 청산 수사, 협치 같은 사회통합 이슈에 대해서 입장을 밝혔습니다.

    국정농단과 사법농단에 대해서는 반 헌법적인 것이기 때문에 타협하기 쉽지 않다는 뜻을 분명히 했습니다.

    임명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각계 원로들을 만난 문재인 대통령은 '사회통합' 주문이 나올 거라고 예상이라도 한 듯, 먼저 속내를 털어놨습니다.

    특히 '적폐수사, 이제 그만하고 통합으로 가야 하지 않겠냐'는 말을 많이 들었다면서 답변을 내놨습니다.

    [고민정/청와대 대변인]
    "국정농단이나 사법농단 이것이 사실이라면 그것은 아주 심각한 반헌법적이고, 헌법 파괴적인 것이기 때문에 그 부분에서는 타협하기가 쉽지 않은 것입니다."

    문 대통령은 "정부가 살아 움직이는 수사에 대해 통제할 수도 없고, 해서도 안 된다"며, 협력은 진상규명과 청산이 이뤄진 뒤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또 야당과의 협치에 대해서도, "당연히 더 노력해 갈 거"라면서도 "어느 정부보다 야당 대표들을 많이 만났고 여야정 협의체도 만들었다"고 강조했습니다.

    참석한 원로들에게선 "여당에 맡기지 말고 대통령이 직접 나서 패스트트랙 정국을 풀어야 한다", '탕평과 통합, 너른 인재등용이 필요하다'는 제안이 나왔습니다.

    '한일관계 개선 노력 필요', '갈등 해결 절차의 성숙', 또 '고용주도성장으로의 정책 전환'을 건의하는 의견도 제기됐습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일본이 한일 갈등을 국내정치에 이용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아 아쉽다"며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사회정책 전반이 거대한 갈등으로 뭉쳐있다"며 대타협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다만 패스트트랙 정국 해소방안에 대해선 문 대통령은 별달리 언급하지 않았고, 청와대도 "이미 국회로 공이 넘어간 상황"이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MBC뉴스 임명현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