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준희

다음 주 버스 '올스톱'?…총파업 찬반 투표

다음 주 버스 '올스톱'?…총파업 찬반 투표
입력 2019-05-08 19:48 | 수정 2019-05-08 20:01
재생목록
    ◀ 앵커 ▶

    전국의 주요 버스노조들이 5월 15일 총파업을 예고하면서 오늘부터 찬반 투표에 돌입했습니다.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을 앞두고 기사채용과 임금조정이 필요한데, 정부와 지자체가 손을 놓고 있다는 이유 때문인데요.

    자칫 최대 3만대의 버스들이 멈추게 될 상황입니다.

    이준희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경기도의 한 버스회사.

    기사들이 차례차례 투표소 안으로 들어가 파업 찬반투표를 합니다.

    투표 결과에 따라 서울, 부산, 인천 등 전국 10개 지역의 버스 1만 9천여 대가 오는 15일에, 경기도 버스 약 1만 대는 다음 달 10일쯤 파업에 돌입합니다.

    주 52시간제가 당장 두 달 뒤 시행되는데도 사측이나 정부, 지자체가 대책을 내놓지 않아 임금 감소가 우려된다는 게 주된 이유입니다.

    [위성수/전국자동차노조 정책부장]
    "기본급이 적고 연장근로에 따른 임금이 많은 기형적인 임금구조 때문에 노동시간 단축이 급격한 임금 감소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주 52시간을 하려면 기사도 모자라 국토교통부는 전국적으로 4천 명이 더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상황이 심각한 곳은 경기도.

    서울이나 인천 등은 '준공영제'라 지자체가 버스회사의 적자를 메워주지만, 경기도는 기사 추가 채용이나 임금 인상을 버스회사가 고스란히 부담해야 합니다.

    업체들은 여력이 없다며 7월부터 노선 49개를 없애고, 하루 운행 대수도 전체의 7%인 710대를 줄이겠다고 경고했습니다.

    서울과 부천을 오가는 이 버스는 최근 하루 운행 대수가 3대 줄면서 배차 간격이 5분 늘어났습니다.

    [정승우/서울 강서구]
    "옛날에는 (배차 간격이) 막 17분 이 정도는 아니었던 것 같은데 가끔 아주 길 때가 있긴 하더라고요. 조금 길어졌다고 생각을 한 것 같아요."

    국토부는 4년째 동결 중인 버스요금을 인상하면 버스업체나 지자체에 숨통이 트여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하지만 지자체는 주민여론이 부담입니다.

    경기도는 혼자만 올릴 수는 없다, 인천시는 경기도가 올리면 올리겠다, 서울시는 아예 올릴 생각이 없다는 입장입니다.

    정부와 지자체가 공을 서로 떠넘기는 사이 예정된 파업 날짜는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MBC뉴스 이준희입니다.

    (영상취재: 김동세 / 영상편집: 정지영)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